뭐 1600만명이 보았다는 극한 직업에서 가장 유명한 대사나는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가 아닐까 싶어요.그래선지 실제 없었던 왕갈비 통닭집이 수원에 새로 생겨났을 정도니까요^^

 

극한직업속 최고 유행어라고 할수 있는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은 그 인기탓인지 여러가지 패러디 문구를 내놓게 되는데 책과 관련해서는 딱히 떠오르는 문구가 없었는데 이 책을 보니 이런 문구가 떠오릅니다.ㅎㅎ 무슨 문구냐구요?? 바로 지금까지 이런책은 없었다.이것은 펀딩인가 사기인가?하는 것이죠.

 

해당책은 바로 위즈덤 하우스에서 한국요괴도감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그동안 국내에서는 잘 볼수 없었던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괴물들을 수집하여 정리한 책입니다.사실 서양이나 일본 혹은 중국의 판타지속 괴물들에 대해서 나온 책들은 많았지만 우리만의 고유한 괴물들에 관한 책들은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이런 류의 책은 일반인들보다는 일종의 덕후들에게만 인기가 있어 출판사에서 간행하기가 무척 망설여지는 책이라고 할수 있죠.그런데 물고기자리라는 분이 텀블북이란 곳을 통해서 이 책의 전신이라고 할수 있는 동이귀 괴물집이란 책을 크라우드 펀딩으로 진행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물고기자리란 분이 내가 한국의 괴물들을 모은 책을 한정판으로 간행(이후 2쇄나 재출간 계획이 없다고 공지)할텐데 이걸 출판해줄 출판사를 찾지 못했다고 하면서 출판을 위해 목표 금액을 설정했으니 여러분들이 책값을 보내주면 그 돈을 모아 책을  간행하고 책을 발송하겠다고 한것이죠.이 펀딩은  성공해서 약 1억 5천만원정도가 모이고 돈을 투자한 약 8천명이 넘는 분들이 작년 8월에 동이귀 괴물집을 받았다고 합니다.

 

뭐 여기까지는 해피한 결말인데 문제는 책을 받은 다음부터 생기게 됩니다.앞서 말한대로 도이귀 괴물집은 한정판이다보니 나중에 이 책에 대한 소문을 들은 분들이 책을 찾게 되고 이 책은 중고로 15만원선에서 거래가 되었다고 하더군요.ㅎㅎ 저 까맣게 이런 책이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네요.

이에 저자인 물고기머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현재 <동이귀괴물집>이 중고로 15만원에 거래가된다거나 매점하여 되파는 경우가 있다는 제보를 들었습니다. 이에 꼭 더쿠문고 자체에서 재쇄를 하지 않더라도 많은 분들이 책을 접하는 방법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는 글을 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올 3월에 바로 문제의 한국요괴도감이란 책이 위즈덤하우스를 통해 나오게 됩니다.

그러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한정판 동이귀 괴물집을 구입한 분들(이분들은 한정판이란 말에 이 책을 구입하신거죠)이 트위터상에서 저자가 사기를 쳤다고 주장하면서 우리가 유료베타 테스터냐 하면서 환불과 혹은 민사소송을 할것이라고 하는군요.

이에 저자인 물고기자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사과의 글을 올립니다.

 

하지만 저자의 사과글에도 불구하고 책을 구입한 분들의 분노는 인터네상에서 하늘을 찌르는것 같습니다.그러면서 저자기 텀블벅에서 클라우딩 펀딩하고 있는 다른 책들도 사기를 칠테니 펀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네요.

 

사실 한국요괴도감(혹은 동이귀 괴물집)은 워낙 독자층이 한정되어 있어 일반 출판사에서 간행하기 애매모한 점이 있단 생각이 듭니다.그래서 저자역시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형태를 통해 돈을 모은후 책을 간행한것이 아닌가 싶어요.솔직히 저는 이런 마이너한 책들은 크라우드 펀딩의 형태로라도 출간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저자가 크라우드 펀딩을 하면서 책의 예비 구매자들에게 동이귀 괴물집은 한정판으로 추후 2쇄인쇄나 재간을 하지 않겠다고 하고 구매자들은 한정판이란 소유욕을 충족하기위해 펀딩에 참여했는데(반대급부로 나중에 이 책이 고가로 매매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죠) 저자가 구매자와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차버려서 문제가 생기게 된것 입니다.저자가 자신의 책을 더 많은 분들에게 선보이고 싶다는 마음은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 구매자들에게 아무런 사전 고지 없이 동이귀 괴물집을 다른 이름으로 출간하게 되니 구매자들이 뿔이 날수 밖에 없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알라디너 여러분들은  한국 요괴 도감 사태를 보면서  지금까지 이런책은 없었다.이것은 펀딩인가 사기인가?중에 어떤것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