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토끼, 거북이, 오징어 - 2016년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작, 2017년 UE le immagini della fantasia 34th 선정 반달 그림책
조수진 글.그림 / 반달(킨더랜드)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토끼, 거북이, 오징어"

이 그림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무슨 이야기일까? 이 셋의 어울리지 않는 조합은 무엇을 의미할까? 왜 이 아이들이 제목이자 주인공이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먼저 생겼다. 2016 볼로냐 어린이 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작이라는 훈장도 달았다.


달토끼는 발이 미끄러져 지구에 있는 작은 옹달샘에 떨어진다. 그 옆에는 거북이가 살고 있다. 달토끼가 반한 작은 옹달샘에 어느날 생선가게 트럭에서 탈출한 오징어가 떨어진다. 오징어의 탈출 이야기와 토끼가 옹달샘에 반한 이야기가 그림책의 양면을 채우고 있다. 달토끼는 오징어가 거북이를 발견할 때까지 거북이가 있는 줄도 모르고 있었다. 그러니까 달토끼가 지구로 온 뒤에 거북이와 한 화면 안에 있었지만 서로 대화를 나누지도 않았다. 


오징어가 옴으로써 이들 셋이 서로를 바라보게 되는데, 오징어가 바다로 가고싶다고 하자 셋의 여행이 시작된다. 서로 다른 셋의 여행이 쉽지만은 않았을것이다. 바다로 돌아가고 싶어했던 오징어는 (오징어의 탈출동기 역시 바다로 돌아가고 싶어서 였다) 마른 오징어가 되기 직전에 바다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달로 돌아가고싶은 달토끼도 오징어의 도움으로 달로 돌아가게 된다.


나는, 이 그림책의 스토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심각하게 생각해야할 꺼리도 없고, 그렇다고 각자 다른 삶을 사는 동물들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도 아니고, 바다로 가고싶은 오징어는 바다로 가고, 달에서 미끄러진 토끼는 달에 먹물 자국을 남기며 달로 돌아간다. 처음부터 존재감이 희미했던 거북이는 또 혼자가 된다. 어쩌자는 말인지 잘 모르겠다. 각각 다른 캐릭터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