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층 나무집]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3층 나무 집 456 Book 클럽
앤디 그리피스 지음, 테리 덴톤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3층 나무집에는 두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하나는 글작가 앤디이고, 또하나는 그림작가 테리이다. 이들은 실제로 이 책의 글과 그림을 담당한 작가의 이름과 동일하다. 그들은 한 권의 책을 써 내야 하는 약속을 해놓고 마감기일을 어긴 상태이다. 우선 눈길을 끄는 것은 그들이 살고 있는 집이다. 13층짜리 나무 집은 그냥 집이 아니라 그들의 상상력이 최대한 반영된 집이다. 잘 살펴보면 그들이 생각하고 그들이 상상하는 모든 것들이 구현된 집이니 어쩌면 나무집 그 자체가 그들의 책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뭐랄까? 그들의 집은 멋지고 황홀했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나 유머의 코드는 나와 맞지 않았던 것 같다. 내가 어른이어서 그런걸까? 앤디와 테리는 디즈니채널에서 하는 피니와 퍼브 같은 느낌이다. 말도 안되는 상상을 현실로 바꿔버리기도 하고, 물건을 크게 만들거나 작아지게 할 수도 있고, 상상하는 모든 것을 발명해내는 것들이 그러하다. 다만 피니와 퍼브는 줄거리상 악당이 등장하고, 늘 자신들을 고자질하려고 하는 누나가 등장한다. 13층 나무집에서 악당 역이라고 해봐야 바다원숭이인 줄 알고 부화시킨 바다마녀와 거대고릴라 정도인데 강한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두께에 비해 책의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다. 글작가와 그림작가의 비중이 비슷한 정도로 글과 그림이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라면, 기발한 상상력과 그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공간을 좋아할 것 같다. 고양이에게 노란색을 칠하면 카나리아가 되어 날아갈 것이라고 그 누가 생각하겠는가? 게다가 나중에 그런 고양이가 13마리나 날아와 앤디와 테리를 구해주는 장면에서 다시 등장할 것이란 사실도.


그림작가인 테리는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기계를 만들어 사용한다. 마시멜로 하나 먹는 것도 기계가 자동으로 해주고, 바다원숭이 알에 물을 떨어뜨리는 것도 기계가 대신 해준다. 사소하지만, 그 모든 것을 하나하나 만들어내는 모습에서는 황당하지만, 그런 도전을 하는 테리가 대단해보였다.


어쨌든 내용에서 무엇을 꼭 얻을 수 있어야만 좋은 책이 되는 것이 아니듯, 어린이의 관점에서 보자면 황당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을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