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굳이 잘 먹고 잘 사는 법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고민하지 않더라도, 그저 하루 한끼 차리는 것만으로도 벅찬 사람이 있다. 바로 나같은 사람. 성인이 된 후 오랜 자취생활로 집밥을 제대로 먹은 적이 없는데다 무조건 빠르고 간단한 음식으로 생활을 하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고,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는 하루 한끼 음식을 차려내는 일이 더 힘들어졌다.

 

끼니를 거르고 다니는 게 일상인 나로서는 학교생활을 시작한 아이와, 요즘 안하던 음식투정을 시작한 남편까지, 아무래도 제대로 밥상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가정식 집반찬을 비롯하여 간편한 음식상까지 갖가지 요리책들이 있지만 쉽사리 손이 가지 않는 건, 무엇부터 다시 시작해야할지, 아니 애초에 아는 것이 없었기에 막막한 것이기도 하다.

 

오늘 나는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이라는 책에 ㄷ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 책이 내 관심을 끈 건 일종의 '사찰음식'에 대한 환상이 한몫했고, 또하나는 건강식일거라는 믿음이 있어서이다. 남편은 짜고 매운 음식을 싫어하고 육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이도 마찬가지여서 나물반찬을 좋아하니 사찰음식이 어쩌면 내가 준비해야 할 밥상을 책임져줄 지도 모른다는 묘한 기대감. 그리고 한편으로는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걱정까지.

 

이 책을 펼쳐 보는 순간, 아 딱 이거다 싶었다. 아인와 남편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반찬들이 즐비했던 것이다. 의외로 만들기도 쉬워보이고 나도 한번 도전해볼 수 있겠다 싶었다.

 

음식은 기본은 조미료라고 했던가? 화학조미료에서 벗어나 건강식 조미료를 만들고 싶지만 그또한 쉽지 않았던 일. 책의 첫 부분에 소개하는 양념만들기는 내 눈길늘 사로잡는다. 물론 다른 요리책에도 이런건 기본. 처음에는 친정엄마 손길을 좀 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쳔연조미료가루부터 시작해 양념과 조미료종류만 만들어놓아도 그 다음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첫번째는 생식으로 즐기는 사찰음식이다. 가장 의외였던 것은 참외깍두기. 아 수박만 반찬으로 먹나 했더니 참외도 그렇게 먹는구나. 아이가 깍두기뿐만 아니라 김치라면 다 좋아하기에 요런건 시도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낙점이요~!! 참외가 풍성하게 나올 때 한번 시도해보리라. 고수나물이나 도라지잣즙무침도 꼭 한번 해보리라 생각한다. 도라지는 늘 초무침 아니면 기본나물반찬으로 했는데 잣즙무침이라니 고소하니 맛있겠다. (내가 좋아하는 도라지가 자료라는 것이 큰 작용을 했다)

 

두번째는 스님일상식- 한상차림. 연잎은 구하기 힘드니 패스~!! 양배추 깻잎김치, 김장아찌, 미역줄기장아찌 등에 눈길이 가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내 식성에 맞는 것이고, 칠절비빔밥이나 연근탕, 새송이버섯깨무침, 두부고추장 강정은 아이와 남편을 위해 준비해봐야겠다.

 

세번째는 사찰식도시락. 아하, 이제 봄철 나들이가 많을 시기라 도시락도 고민이 되던 터에 잘 되었구나. 연근크로켓, 두부김밥, 우엉샐러드, 연근두부소박이, 단호박조림 등이 눈길을 끈다. 미리 준비된 천연조미료와 양념이 있다면, 요런 것들은 금방 할 수 있을 것같다.

 

네번째는 손님상. 손님상 치를 일이 거의 없으니 별미로 준비하면 좋겠다. 내 눈길을 사로잡는 건 채소말이 색초밥. 요런 건 정말 해먹어보고싶다니까. ^^; 연잎이 재료로 들어가는 것을 재외하면 집에서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요리가 한가득이다. 요리책 보면서 이렇게 다 해먹어보고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 아마도 국이나 찌개가 많지 않고(우리는 국이나 찌개를 거의 먹지 않는다. 사실 내가 안해줘서 못먹는거지만) 간단한 반찬종류라 그러한 것 같다.

 

나이 40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요리에는 젬병인 나. 그리고 뭔가를 만들어서 먹이고싶다는 생각도 별로 하지 않았던 나로서는 당연한 결과겠지만, 책에서 보는 모든 음식들이 새로운 느낌이다. 누구는 맛있고 유명한 식당에서 눈요기라도 많이 해서 이런 것쯤 신선하지도 않을 수 있겠지만, 늘 학교식당이나 학교앞 일품요리만 먹던 나로서는 눈마저 풍요로워지는 느낌이다.

 

다섯번째 차와 간식은 사찰음식을 다룬 책이라는 걸 확실히 느끼게 해준다. 나야 집에서 우아하게 차 한잔 하기보다는 인스턴트 커피 한잔에 기뻐하는 사람이지만, 요런건 남편 스타일~! 전통한과인 우메기, 오과차, 효소차 등이 눈길을 끈다.

 

테이블세팅까지 완벽하다면 아름다운 한상차림이 되겠지만 나하고는 왠지 안어울려. 나중에 분가해서 내 집에 살게 되면 그때는 테이블세팅도 해가며 먹을 수 있을까? 제대로 된 그릇하나 없는 내 살림이 궁색하긴 하지만, 형식보다 내용!! 에 방점을 찍고 하나씩 만들어봐야겠다.

 

아 책 학원 보고나니 벌써 배가 부른 느낌. 과하지도 않고 깔끔한 음식들이 먹음직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