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낸시 (스티커 포함)
엘렌 심 지음 / 북폴리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쥐가 고양이를 키운다는게 말이나 될까. 지미라는 멋진 아들을 둔 아빠쥐 더거씨의 집 앞에 어느 날 갓난아이가 찾아왔다. 온동네 어른들을 홀려버린 귀여운 외모의 이 여자아이는 다름 아닌 고양이. 어리고 귀여운 아이를 차마 내치지는 못하지만, 고양이를 함부로 쥐들의 마을에 들이기도 곤란하여 마을은 일순 술렁거린다. 하지만 곧 그들은 어린 고양이 낸시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책방에서 들었는데 헥터형이 낸시가 고양이라고... 고양이라서... 나쁘다고 마을 쥐들에게 말하겠다고 했어... 그러면 낸시는 마을에서 쫒겨나고 말거야... 그러니까... 우리가 지켜 줘야 해. 낸시는 우리 친구잖아. -188,189p

 낸시가 마을의 일원이 되고나서 마을의 모든 쥐들에게는 하나의 비밀이 생겼다. '아이들에게는 낸시가 고양이인걸 알려선 안돼, 아이들이 놀랄거야.' '마을 주민들에게 낸시가 고양이인걸 들켜선 안되. 낸시는 쫓겨나고 말거야.' '낸시에게 자신이 고양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면 상처를 받을꺼야. 우리는 그 아이에게 몹쓸 거짓말을 하고 있어.' 그렇게 모두가 다 알고 있는 하지만 아무도 알지 못하는 비밀들이 지켜져가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이렇게 사랑스러운 책이 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랬지... 헥터 너는 어렸을때부터 너무 가까이서 책을 보곤 했었지. 보렴. 자 이렇게~ 훨씬 잘보이지? -175,176p

 우리는 얼마나 많은 편견들 속에 세상을 보고, 그것을 재단하고 있는 것일까. 누구도 자신이 편견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우리는 알게모르게 그것들의 지배를 받고 있다. 아마 이 책의 등장인물 중 하나인 '헥터'는 우리들 대부분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위의 문장은 헥터의 아빠가 헥터의 책읽는 모습을 교정해주는 척 유리창너머의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려는 장면으로 그려지지만, 나는 이 문장 자체로도 충분한 깊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진리인양 믿고 따르는 어떠한 '프레임'들에 갖혀버린 시선들. 이 시선에서 조금만 자유로워진다면 우리는 우리의 친구들, 이웃들을 훨씬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던 사실들이 전부가 아니었음을.

 

 

'다르지만 괜찮아. 그것이 나쁜 것이 아냐. 조금 특별할 뿐.'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개개인의 개성과 고유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상은 우리를 획일화하고싶어 안달한다. 단순히 물리적인 것들을 떠나서, 개인의 성격, 취향... 모든 것을 마치 정해진 정답이 있는 양 강요하고, 그것에서 벗어난 사람을 안타까워하거나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본다. 남들과 다른 것은 틀린 세상. 그것을 부끄러워하고, 자신의 특별함을 죄로 여겨야하는 세상. 이런 세상에서 행복한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고양이면 어떻고, 쥐면 어때? 이해는 못 해도 서로를 그대로 인정은 할 수 있는 세상. 개개의 특별함이 매력이 되는 세상이 온다면 좋겠다. 우리 모두는 '낸시'일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