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 - 개정판
마틴 셀리그만 지음, 김인자.우문식 옮김 / 물푸레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
인생은 어떤 식으로 살라고 누가 정해놓은 규칙이 있는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내는 일이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5
인생은 어떤 식으로 살라고 누가 정해놓은 규칙이 있는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내는 일이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12
진정한 행복은 개인의 강점을 파악하고 계발하여 일, 사랑, 자녀 양육, 여가 활동이라는 삶의 현장에서 활용함으로써 실현된다.

57
과학자들은 현상과 부수적인 현상을 구분한다.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50년 동안, 모든 정신생활은 행동의 부수적인 현상으로서 마치 카푸치노 위에 떠 있는 우유 거품과 같다고 주장해왔다. 사람이 곰을 보고 도망칠 때, 그 사람이 느끼는 공포란 흔히 도망치는 행동 ‘다음에’ 발생하는 주관적인 정신 상태로서, 도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줄 뿐이라는 것이다. 요컨대 행동중의 심리학자들은, 공포는 도망치게 하는 엔진이 아니라 도망치는 속도를 재는 속도계 역할을 할 뿐이라고 설명한다.

58
나는 부정적인 정서들, 이른바 정신불안이 부수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신하면서부터 부정적 정서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에 심취했다. 슬픔과 우울증은 단지 무엇인가를 잃게 되리라는 신호일 뿐만 아니라 이탈과 자기포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까지 초래한다. 불안과 공포는 위험 신호로서 도망치거나 방어 자세를 취하여 자신을 보호할 준비를 하게 만든다. 또한 분노는 침범에 대한 경계 신호로서 침범하는 자를 물리칠 준비를 갖추고 불의에 대응하게 하는 것이다.

67
우울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반면, 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평가보다 자신의 능력을 훨씬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67
행복한 사람은 실제 일어났던 일보다 좋은 일이 훨씬 더 많았다고 생각하지만, 나쁜 일은 대개 많이 잊어버린다. 반면에 우울한 사람은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나 모두 정확하게 기억한다.

69
긍정적인 기분에서는 창의적이고, 인내를 갖고, 건설적이며, 남을 배려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 작용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잘못된 것을 찾기보다 올바른 것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러니까 자신의 결점을 찾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 미덕을 계발하고 베푸는 일에 힘쓰게 되는 것이다.

74
가장 행복한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이 가장 적고 사회 생활을 하는 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자타가 공인할 만큼 대인관계가 좋았다.

75
행복한 사람이 더 많은 동정심을 베풀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더 많이 기부한다는 사실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75
행복한 사람이 더 많은 동정심을 베풀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더 많이 기부한다는 사실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81
당신의 일반 행복도 점수 중 절반가량은 친부모의 성격에 따라 이미 결정된 것이라고 해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이것은 곧 인간은 이미 정해져 있는 행복한 삶이나 불행한 삶 쪽으로 나아가도록 ‘조종하는’ 유전자를 타고난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82
이미 설정된 행복의 범위란 온도 자동조절기와 같아서, 엄청난 행복을 느끼다가도 이내 자기 본래의 행복도로 되돌아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거액의 상금이 걸린 복권에 당첨된 22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들은 더없이 행복하다가도 늘 이전의 행복도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통제 집단에 속한 다른 22명의 행복도보다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3
만일 이런 쾌락의 늪이 없다면 부와 성공을 이룬 사람일수록 더 많이 행복한 것이 당연할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부자나 가난한 사람의 행복도에는 큰 차이가 없다.

181-182
쾌락적인 활동을 할 때, 우리는 오로지 소비만 하는 셈이다. 향긋한 향수, 맛있는 딸기, 관능적인 몸짓은 모두 순간적으로 큰 기쁨을 주지만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형성하지는 않는다. 투자가 아니므로 아무것도 축적하지 못한다. 반대로 만족 혹은 몰입을 경험하는 활동을 할 때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서 심리적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다.

184
우울증 확산이라는 이상 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행복을 얻기 위해 손쉬운 방법들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자세를 꼽을 수 있다. 모든 선진국에서는 쾌락에 이르는 쉬운 방법들, 가령 텔레비전, 각종 약물, 쇼핑, 섹스 도구, 게임, 각종 초콜릿 제품 등을 점점 더 많이 개발하고 있다.

187-188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까요?"라고 묻는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질문이다. 쾌락과 만족을 구분하지 않는다면 너무나 쉽사리 손쉬운 방법들에 의존하게 되고 숱한 쾌락에 빠지게 된다.

249
천직이란 나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직업을 말하는데, 만족을 얻는 만큼 물질적 보상보다는 일 자체에서 큰 보람을 얻는다. 나는 머지않아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이 물질적 보상보다는 일에서 경험하는 몰입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낟. 직원의 몰입을 촉진시키는 기업이 금전적 보상에 의존하는 기업보다 인기를 얻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