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인문학 : 진격의 서막 - 800만 권의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에레즈 에이든 외 지음, 김재중 옮김 / 사계절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
우리가 책을 쓰면 구글이 스캔한다. 우리가 사진을 찍으면 폴리커가 저장한다. 우리가 영화를 만들면 유튜브가 스트리밍 서비스로 보여줄 것이다.
우리가 현대적인 삶이 제공하는 모든 것을 경험하고, 삶의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인터넷 상에서 영위하게 되면서 우리의 디지털 부스러기는 점점 더 철저하게 자취를 남기기 시작했다. 우리 개개인이 남기는 기록은 그 폭과 깊이가 믿기 어려울 정도다.

100
195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영어는 성장의 시기로 진입해, 새로운 단어 수십만 개가 추가됐으며 규모가 거의 두 배로 커졌다. 출생이 어휘 최후의 병자성사 횟수를 급격히 넘어섰다. 현재 매년 약 8400개의 단어가 영어로 진입하고 있다. 매일 20개 이상의 새로운 단어들이 문지방을 넘고 있는 셈이다.

136
미래에는 모두가 15분 만에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것이다.(무명씨)

140-141
방사성 물질이나 불규칙동사처럼 유명한 사람들의 명성에도 그것이 절반으로 쇠퇴하는 데 걸리는 특유의 기간인 반감기가 있다. 이 매개변수를 나타내는 시간의 척도 역시 점점 짧아지고 있다. 1800년에 반감기는 120년이었다. 1900년에는 71년으로 떨어졌다. 사람들은 더 유명해지는 만큼 더 빨리 잊힌다. 그러므로 늙은 무명씨가 했던 말은 잊어버리는 것이 좋겠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단 7.5분 동안만 세계적으로 유명할 것이다.
다행히도 극도로 유명한 사람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들은 어떤 남자가 한 학술대회에서 태양이 45억 년 뒤에 소멸할 거라는 이야기를 듣고는 안도하며 큰 소리로 했다는 이야기를 마음에 새겨둘 필요가 있다. "정말 다행이군. 450만 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줄어드는 명성의 반감기가 그들에게 눈에 띄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때쯤이면 극도로 유명한 사람들은 이미 죽은 후일 것이다.

183
시민권 운동의 성취에 용기를 얻어 다른 집단들도 이러한 윤리적 시류에 편승했다. 여성의 권리는 1860년대 남북전쟁 이후 처음으로 신호를 발신했는데 한 세기 뒤 시민권 운동이 전개되는 동안 속도를 높였따. 최근 몇 십 년 동안에는 아동의 권리, 동물의 권리,가 더 널리 확산되었다. 오늘날 두 번의 잘못이 옳은 것을 불러오지는 못한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너무 많은 잘못은 권리 운동을 만들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