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따르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따르는가 - 스티브 잡스의 사람 경영법
제이 엘리엇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브 잡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아이리더십>>이 출간된 직후에 월터 아이작슨walter Isaacson의 스티브 전기문이 나왔다. 스티브가 그 책을 칭찬하고 인정했다지만, 나는 아이작슨의 전기문이 부당하다 싶을 만큼 스티브를 부정적이고 흠 있는 사람으로 그렸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직접 목격한 여러 사건을 사실과 다르게 전했다. 이런 반응을 보인 사람은 나만이 아니었다.

 

 전직 애플 부사장으로 오래도록 이사로 지냈으며 개인적으로 스티브의 친구이기도 한 빌 캠벨Bill Campbell도 "그 빌어먹을 책"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아이작슨의 전기문에 거친 말을 내뱉었다.

 

-서문 p.5에서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난지도 2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애플사(社)를 비롯한 IT기업들은 여전히 치열한 경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의  성패를 논하기엔 아직 시간이 이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인지 스티브 잡스를 향한 (긍정이든 부정이든) 관심 또한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여전히 스티브 잡스 관련 책이 끊임없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이 너무 뜨거우면 그 맛을 제대로 알 수 없듯이, 스티브 잡스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이 역시도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스티브 잡스의 리더십에 관해서 다룬 『왜 따르는가(원제: Leading Apple with Steve Jobs : management lessons from a controversial genius.)』를 이번에 리뷰하면서 더욱 조심스러운 태도로 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 자신이 먼저 스티브 잡스에 가지는 생각과 경험을 밝히고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자신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만을 사용해왔고,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사의 제품을 단편적으로 사용해봤습니다.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은 호감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 그는 시대의 아이콘이었지만, 그의 업적에 대한 평가는 유보적임음 밝혀둡니다.

 

 

 과도한 애정이 본질을 흐리다.

 

 이러한 유형의 리더십이 오직 스티브 특유의 카리스마 넘치는 별난 성격 때문에 가능했을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책을 썼다. 사회를 바꾸어놓을 정도로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은 제품 개발로 시작되지 않는다. 그것은 비전에서 시작된다. (중략)...스티브의 비전이 우호적이고 인간적이며 매력적인 기술 전반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만들었고 그가 정말로 특별한 제품을 줄줄이 탄생시킨 덕분에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p.17-~18에서

 

 먼저 이 책의 저자 제이 엘리엇Jay Elliot은 전 애플 수석부사장입니다. 그는 1980년, 몸담았던 인텔을 떠나기로 결심한 날 한 식당에서 스물 다섯 살의 스티브 잡스와 운명적으로 만나게 됩니다. 이후 20여 년간 스티브 잡스와 함께 제품 개발, 인재 채용, 조직 문화, 브랜딩 등 애플의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졌고 수석부사장으로서 애플을 진두지휘해왔습니다. 왼손잡이 잡스가 “나의 왼팔”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신뢰를 받은 인물답게 저자는 시종일관 시대의 보편적인 경영관과는 전혀 달랐던 스티스 잡스의 경영철학에서 애플의 성공에 대한 실마리를 찾고 있습니다. 그는 스티브 잡스가 확고한 사업철학과 가치기준(2장)을 갖고 있었고, 우수함을 넘어 탁월함을(7장) 추구했으며, 혁신과 창의력이 살아 숨쉬는 일터 (11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내용을 말하는 방식입니다. 책은 연대기적 구성보다는 저자의 주장을 나열하는 방식으으로 이루어졌고, 저자의 주장과 잡스의 일화가 마구 뒤섞여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자의 잡스에 대한 애정은 잘 전달되지만, 그리 긍정적인 효과는 미비합니다. 잡스 전기 작가인 월터 아이작슨이 스티브 잡스를 뛰어나지만 비뚤어진 괴짜로 만들었다면, 저자는 시대를 앞서갔던 천재이자 위대한 경영자로서 잡스를 제한하려 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책의 모순이 시작됩니다. 오직 '스티브 잡스'만이 가능했던 철학, 행동, 카리스마를 아는 것이 과연 얼마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이단아는 확고한 시스템에서 나온다.

 

 그 해답을 위해 우리는 잠시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에 대해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웃라이어하면 흔히 '1만 시간의 법칙'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은 개인의 성공은 사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그의 주장입니다. "그들(아웃라이어)은 역사와 공동체, 기회, 유산의 산물이다."라는 글래드웰의 말처럼 스티브 잡스 또한 미국이라는 지역, 전자공학의 발달이라는 역사, IT산업의 호황이라는 기회 없이는 그러한 성공을 이룰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답은 명확해집니다. 우리는 막연하게 제 2의 스티브 잡스를 꿈꾸거나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은 시대를 바꿀 수 있는 천재가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보편적인 교육, 기업가 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진취적인 사회, 공평한 기회와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만들면 됩니다. 보편적인 시스템이 확고하게 자리 잡았을 때, 이를 뛰어넘는 천재가 반드시 출현한다는 사실을 저는 한 애니메이션에 발견했습니다. 그 대화를 마지막으로 적어둡니다.       

 

 

 "그런 건 아니지만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원숭이의 무리에 대해서 말이네. 원숭이들은 두목을 정점으로 통솔된 무리를 이룬다. 그러나 몇 년에 한 번씩 꼭 그 무리에 거역하는 이단의 원숭이가 꼭 나타난다."

 

"이단의 원숭이?"

 

"그 이단의 원숭이는 자신의 무리에서 떠나 다른 무리에 다가간다. 그 다른 무리의 원숭이들은 이단의 원숭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말 그대로 죽기 직전까지 구타한다고 하지.

 

"오오! 원숭이 무리에도 테일러 같은 왕따가 있었구려!"


"그러나 그 이단자야말로 귀중한 존재인 것이다."

 

"귀중한 존재?"

 

"왜냐면 원숭이들은 이단의 존재에 의해 무리끼리의 피를 교환해. 자신의 무리의 피가
혼탁해 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이단의 원숭이야말로 원숭이 무리에 있어 필요 불가결하다."


"자연의 섭리로 이단자가 태어난다는 말인가?"


"음, 우리 군 조직에 있어 테일러는 그런 이단자였을런지도 몰라."


"그럼 중장님은 군에는 테일러가 필요하다는 말이오. 왜 그러시나, 중장님"

 

"이단이야말로 조직의 핵심. 그렇지만 지금 와서 테일러가 그런 자였는지는 알 길이 없지"

 

-애니메이션 무책임 함장 테일러 26화에서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1-18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