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드씽 - 스타트업의 난제, 어떻게 풀 것인가?
벤 호로위츠 지음, 안진환 옮김 / 36.5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 하드씽 >의 책 뒷 표지를 보면 구글의 창업자인 레리 페이지와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를 비롯해 트위터 CEO 딕 코스틀로, 페이팔 창업자 피터 시엘 등 IT 업계 최고의 거물 스타들의 추천사가 빼곡하게 적혀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책의 저자인 벤 호로위츠는 어떤 사람이기에 이러한 현재 IT 업계의 최고 거물들이 함께 나란히 추천사를 썼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벤 호로위츠는 실리콘밸리의 큰손인 막강한 벤처 캐피탈리스트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150개 이상의 쟁쟁한 신생 기업들에 투자를 했으며, 본인 스스로도 여러 개의 벤처 기업을 설립해 HP 등에 거액에 매각하는 등 실리콘밸리와 IT 업계 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파워맨입니다.

그는 또한 수 백만명의 열렬 팬을 거느린 파워 블로그인데, 이 책은 그가 수 년에 걸쳐 직장인, 사업가, CEO, 벤처 캐피탈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느낀 교훈들을 블로그에 올렸던 것을 정리해 책으로 묶은 것입니다.

 

< 경영의 난제, 어떻게 풀 것인가? >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에서 호로위츠는 먼저 자신이 IT 사업에 뛰어들어 겪었던 일들을 100쪽에 걸쳐 이야기한 후,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해 나가는 CEO가 그 과정에서 겪는 갖가지 난제들과 해결을 위한 조언을 직설적이고 간결하게 풀어 나갑니다.

 

그는 CEO가 창업과 경영 과정에서 갖가지 어려움을 겪고 악전고투하는 것은 숙명과 같은 것이라고 전제한 후, 자신이 거느리고 있는 직원이나 임원, 심지어는 충직한 친구까지 해고나 강등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경영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고, 결국에는 회사를 해치게 되는 달콤한 거짓말들에 대한 경고를 발합니다.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서는 사람이 가장 먼저이고, 그 다음이 제품이고, 수익은 맨 마지막에 고려해야 하는 점이라고 말하며, 직원을 채용하고 스카웃하며 교육시키는 인사 관리의 전 과정에서 부닥치게 되는 문제점들과 그 타개책을 이야기합니다.

 

화사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면 그 다음에는 운영에 관한 문제들이 대두되는데, 사내 정치를 최소화시키고, 직위와 승진의 원칙을 세우고, 여러 부류의 직원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회사의 독자적인 문화를 만들고,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단계적인 성장 정책들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CEO와 회사가 성장과 위기 상황에서 적절한 방향을 잡지 못하는 혼란기에 맞닥뜨렸을 때에 CEO가 가져야 할 용기와 리더십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정해진 규칙이 없이 거의 무규칙 이종 격투기의 세계와도 같은 혼란하고 예측불허한 경영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저자 자신만의 독특한 충고로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저자는 평소에 경제경영서나 자기 계발 서적들을 읽을 때마다 진짜 어려운 문제가 빠졌다고 느꼈다고 말하는데, 그렇기 때문인지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사업의 각 단계들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들과 위기 상황들은 직접 창업과 사업을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생생하고 사실적이며 현실적인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들에 대한 마음가짐과 조처들 역시 이상주의적이거나 영웅적인 관점이 아닌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조언과 해결책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첨단 기술 기업을 세우거나 노래를 연속해서 히트시키거나 NFL 쿼터백이 되거나 대통령에 출마하는 공식은 없는 만큼이나 사세가 기우는 와중에 직원들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잇는 동기를 부여하는 공식은 없으며, 만일 있다면 그건 명백한 거짓말일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다만 그 복잡성을 경감하고 일을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경험이나 조언을 자신은 제공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바로 이처럼 정해진 규칙이나 공식이 없는 엄혹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는 데에 약간의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조언들이 바로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6 01: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