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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 - 빅뱅 파괴자들의 혁신 전략
래리 다운즈 & 폴 누네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쥴 베른과 H.G 웰즈를 필두로 한 19세기 이래의 수많은 창의적인 SF 작가들이 사실상 거의 아무런 제한이 없는 과학적 창의력과 상상력을 토대로 창조해 내었던 방대한 SF 소설과 만화, 영화들 속의 다양한 미래상들 중에서 당대의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 '허무맹랑한 공상'이라고 치부했던 것들도 근대와 현대에 와서는 대부분 현실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 어느 한 작품도 현재 우리들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현대인들에게는 필수품이 된 두 가지, ,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존재를 정확하게 예측해 낸 것이 없었다는 사실은 사실상 거의 무한대로 자유롭게 허용된 상상력에도 결정적이고 치명적인 한계가 존재한다는 아이러니와 상상력과 현실의 결정적인 차이를 분명하게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인터넷과 결합된 휴대전화의 존재는 근대와 현대의 과학기술이 창조해 낸 현대 문명의 중요한 산물들 중의 상당 부분, , 전화기와 사진기, 비디오카메라, 라디오, 녹음기, 손목시계, 워크맨, 계산기, 삐삐, 전화번호부, 내비게이션, PDA, , 지갑, 열쇠, 지도, 휴대용 오락기를 비롯해 알람시계와 손전등, 잡지, 신문, 리모콘, 통역기, 번역기 등 엄청나게 많은 기능들을 모두 담아냄으로써 이들 수많은 현대 문명의 총아들을 일거에 사양 산업으로 만들어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버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이처럼 기존의 제조업을 토대로 한 산업화 경제 시대와는 기반 자체가 다른 IT 경제 시대에 들어오면서 이전에는 상상조차도 못했던 전혀 새로운 기술이나 문화가 갑자기 등장하여 전통적인 서대 시장을 순식간에 초토화시켜 장악하거나 완전히 소멸시키고 대체해 버리는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 비즈니스 전략과 정보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 회사인 엑센츄어사의 특별연구원인 래리 다운즈폴 누네스는 이처럼 안정적이었던 산업 기반을 순식간에 무너뜨리는 막강한 힘을 지닌 새로운 종류의 혁신을 빅뱅 파괴자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들 빅뱅 파괴자들은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영역에서 불시에 등장해 순식간에 기존의 시장을 압도적인 비율로 장악하고 재편하는데, 이들은 기존의 시장이나 제품, 서비스와는 경쟁할 의도나 시도조차 하지않고 단지 거대한 물결처럼 시장 자체를 무자비하게 덮쳐서 집어삼킬 뿐입니다.

 

눈부실만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신기술들이 등장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빅뱅 파괴자들의 등장을 예측하거나 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운데,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하여 현재 세계 경제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이 그 대표적인 예이고, 삼성과 소니 등도 이러한 기술 혁신군에 포함된다고 말합니다.

 

두 저자는 이러한 빅뱅 파괴자들의 존재를 슘페터와 피터 드러커, 토마스 쿤에서부터 <혁신기업의 딜레마>, <블루오션 전략> 등을 통해 그 혁신의 과정과 발전 단계를 고찰하고, 그 현상과 이를 토대로 한 경제학과 특징적인 측면들을 먼저 살펴봅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처럼 시장을 완전하게 장악하는 빅뱅 파괴자가 되려면 어떻게 조직을 혁신해야 하는지, 특이점에서 시작해 빅뱅과 빅크런치, 엔트로피의 4단계 발전 단계를 보이는 빅맹 파괴자의 생애 주기를 살펴봄으로써 시장에서 빅뱅 파괴자와 만날 때 치명적인 충돌을 어떻게 회피할 수 있는지, 그리고 빅뱅 파괴자들의 열 두 가지 제반 원칙들을 차례로 서술합니다.

  

 

한 개인의 발명이 산업 전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한 세대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던 전통적인 제조업 시대와는 달리 IT 기반의 현대 정보 통신 사회에서는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이를 토대로 구축되어 있는 10억대에 달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그리고 이들이 형성하고 있는 거대한 IT 생태계의 존재 때문에 전혀 예상치 못했던 방향과 분야에서 눈 깜빡할 사이에 새로운 빅뱅 파괴자가 나타나 순식간에 전통적인 시장을 소멸시키고 기존의 시장을 완전히 재편하거나 아예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 낼 확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빅뱅 파괴자와 맞닥뜨린 기존 시장 참여자들은 사실상 어떠한 저항이나 경쟁조차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순식간에 시장에서 소멸되거나 쫓겨나고 재진입을 시도해 볼 만한 시장 자체가 남아있지 않은 초토화의 운명에 처해지게 마련입니다.

 

너무나도 빠른 속도로 새로운 빅뱅 파괴자가 기존의 거대한 시장을 순식간에 대체하는 시대에 이러한 존재에 대한 인식과 대처는 필수적임을 이 책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hajin 책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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