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슈미트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새로운 디지털 시대 - Google 회장 에릭 슈미트의 압도적인 통찰과 예측, 개정증보판
에릭 슈미트 & 제러드 코언 지음, 이진원 옮김 / 알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과거에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새로운 국가와 정치 체제를 탄생시켰지만, 20세기 후반 IT 시대에는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을 형성시켜 냅니다. 그리고 그 새로운 기술에 의해 제시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은 비단 그 기술을 적용시킨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 뿐만이 아니라, 동시대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과 사회들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마치 청동기 문화와 철기 문화가 정복전쟁을 통한 영토 확장을 촉발시켰고, 증기기관과 컨베이어 시스템이 19세기 후반의 자본주의 경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전세계인들의 삶을 엄청나게 큰 폭으로 변화시켰듯이 말입니다.
공장굴뚝경제로 대변되는 19세기에서 20세기 중반까지를 지배했던 산업 자본주의 사회가 정보통신과 지식을 매개체로 한 첨단 IT 경제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라는 두 명의 IT 분야의 거인이 세계 경제는 물론이고 전세계인들의 삶의 방식과 사고의 한계를 이전 시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경계로까지 확장시켰음도 같은 연장선상에서 말할 수 있는 기술에 의한 패러다임과 삶의 변화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1970년대부터 본격화된 IT 경제의 전반부가 빌 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와 스티브 잡스의 애플이라는 두 개의 거대한 하드웨어-운영체계 기반의 기업에 의해 발전이 촉발되어 확장되었다면,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이들의 흐름은 인터넷 기반의 검색 엔진과 소셜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차원으로 주도권이 넘겨집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서있는 것이 바로 현재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Google입니다.
현재 전세계인들의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절대 다수를 장악하고 있는 Google은 명실상부한 현재 사이버스페이스의 절대 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Google의 공동창업자인 에릭 슈미트가 쓴 이 책은 과거 빌 게이츠가 썼던 <생각의 속도>에 못지않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에릭 슈미트는 ‘인터넷은 인류가 만들어놓고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몇 안되는 것 중의 하나이다’라는 도전적인 말로 책을 시작합니다. 이것은 그대로 현재의 인터넷은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사이버스페이스의 신천지와 패러다임의 맛보기 정도일 뿐, 그 미래와 가능성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에릭 슈미트는 앞으로 발전할 인터넷을 매개체이자 기반으로 할 IT 사이버스페이스는 개인의 삶과 개인과 국가와의 관계, 데이터 혁명을 통한 프라이버시와 시민권, 언론보도의 확장과 변화, 인터넷에서의 집단지성을 통한 국가에 대한 개인들의 저항과 그로 인해 펼쳐질 혁명의 시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세계에서 벌어질 스파이 전쟁과 사이버 공격 등의 디지틀 테러리즘, 새롭게 발생할 새로운 종류의 갈등과 자동화와 로봇으로 발전해 나갈 전쟁의 양상, 통신업체의 발전과 가상정부, 새로운 혁신 등 미래 경제와 삶의 거대한 변화에의 전망까지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펼쳐 놓습니다.
SF 소설에서나 볼 수 있고 상상할 수 있었던 이러한 엄청난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이 바로 우리 시대에, 불과 2~30년 안에 대부분 이루어진다는 것이 바로 chl첨단 디지틀 사회를 살고있는 우리에게는 충격으로 와닿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거대한 흐름에서 누락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 거대한 흐름을 전망한 책을 읽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ha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