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적의 비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기적의 비밀 - 이스라엘은 어떻게 벤처 왕국이 됐을까?
이영선 지음 / 경향BP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며칠 전에 우리나라 30대 기업들의 기업 가치가 일본 30대 기업의 76%선까지 올라왔다는 기사가 경제 신문에 난 적이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선 지 얼마 되지않은 우리나라가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인 일본의 주요 기업들의 가치의 3/4이나 따라갔다는 사실은 얼핏보면 놀라운 성장처럼 보이지만,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그렇게 기뻐만 할 일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 전체의 규모로 따지면 우리나라의 10배가 훨씬 넘고, 1인 당 국민 소득도 우리나라의 3배가 넘으며, 거기에다가 국토와 인구가 모두 3배가 넘는 일본의 세계적인 대기업들의 기업 가치를 우리나라의 같은 순위의 기업들이 3/4이나 따라갔다는 것은, 사실 30대 대기업의 기업 가치가 국가 전체 또는 국민 전체의 경제적 수치에 비해 비정상적일 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30대 대기업에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고, 수입과 부도 그만큼 몰려있다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일본도 역시 거대 기업들이 있지만,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같은 거대 문어발 재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점령군으로 진주한 미국이 2차 대전을 일으킨 일본의 원인이 바로 재벌임을 파악하고 재벌들을 완전히 해체해버렸기 때문이지요. 2차 대전 이후 폐허로 변했던 일본 경제를 일으키고 발전시킨 가장 근본적인 힘은 높은 기술을 보유한 수많은 중소 기업들이었습니다.

현대의 중소기업은 바로 벤처 기업인데, 이 벤처 기업의 조성과 성장에 관해 KOTRA 기획조정실 글로벌 CSR 팀장인 저자가 벤처 왕국인 이스라엘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그 결과를 엮어낸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스라엘은 어떻게 벤처왕국이 됐을까?’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이 책의 1부는 유대인에 대한 일반론을 하나씩 분석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오랫동안 나라도 없고, 건국 후에도 좁은 국토와 적은 인구 뿐인 유대인들이 노벨상을 석권하고 막강한 경제력을 뽑낼 수 있게 되었는 지를 익히 알려진 사실들을 토대로 하나씩 유추해 나갑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사방이 적대적인 이슬람 국가들에 둘러싸여있어서 우리나라보다도 전쟁의 위험이 더 높고, 국토 자체도 남한의 1/4에 불과하고, 인구는 서울시 인구의 절반이 조금 넘는 이스라엘이 미국과 세계 경제와 정치를 배후에서 좌지우지할 정도로 성장한 배경과 현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이스라엘의 관계를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이스라엘의 성장 원동력을 탐구하는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주변 중동 국가들과의 복잡하게 대립된 상황의 이면에 있는 경제적인 측면들을 알려줍니다.

 

이스라엘이 벤처왕국이 된 이유는 4부에서 기술되는데, 이스라엘 경제의 핵심이 기술개발에 있음을 말하고, 현재 개발이 완료된 첨단 기술들과 현재 개발 단게에 있는 첨단 기술들의 목록을 차례로 서술해 나갑니다. 이스라엘의 기술 개발이 우리나라와 다른 점과 이스라엘이 지닌 단점과 문제점들, 그리고 다이아몬드와 키부츠 농원 등 이스라엘의 주요 산업들, 로스차일드가와 이스라엘의 관계, 이스라엘 정부의 재벌 개혁 정책, 아랍 국가들의 이스라엘 보이콧의 실체를 차례로 서술한 후, 마지막으로 현재 이스라엘이 한국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KOTRA가 우리나라 기업가들에게 국제 무역에 유익한 정보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만큼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의 다양한 성격과 특성에 대해 개괄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그것들은 기본적으로 정보라는 측면에서는 분명히 유익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 또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개신교 신자들과 어려서부터 이스라엘에 대해 우호적으로 교육받은 상당 수의 국민들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에 대해 객관적이기보다는 지나치게 우호적인 시각을 시종일관 견지하고 있으며, 특정 종교와 관련된 데에서는 비정상적으로까지 보일 만큼 편중된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공교롭게도 이 책의 출간 즈음에 쏟아져 나온 이스라엘에 대한 지극히 우호적인 서적들과 함께 객관적으로만 보여지지 않는다는 점을 솔직히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hajin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