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효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낯선 사람 효과 - 《80/20 법칙》리처드 코치의 새로운 시대 통찰
리처드 코치 & 그렉 록우드 지음,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2000년대에 들어와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두 가지가 인맥관리맨토였습니다. 그중에서 인맥관리는 한동안 거의 유행이다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을 열을 내며 몰두했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지나치게 이익만을 염두에 두고 계산적으로 운영한다는 비판과 함께 시들해지고 말았습니다.

<80/20> 법칙의 저자로 유명한 리처드 코치그렉 록우드와 함께 2010년에 발표한 <낯선 사람 효과>는 기본적으로는 인맥 만들기와 관리와 동일합니다. 다만 그 내용과 구조를 단순한 당위성만이 아니라 보다 체계적이고 설득력있게 구성했으며 현재의 인터넷 세상과 논리적으로 연결시켰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책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우리가 작은 세상에 살고있다는 두 개의 예인 ‘6단계 분리 이론파일 전달 실험은 말콤 글래드웰의 책에서 이미 접한 바 있는 친숙한 실험입니다. 그것을 리처드 코치는 이 이론의 기원이 된 스탠리 밀그림의 1967년 실험에서부터 시작해 이후의 다양한 후속 실험과 다양한 이론들을 보다 깊이있게 나열합니다.

그리고 이 실험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각 단계 별로 나누어 세상은 네트워크라는 관계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관계들의 중심에 위치하고 관계들의 연결을 돕고 주도하는 존재를 슈퍼 커넥터라고 규정합니다.

 

저자들은 네트워크 세상은 각 구성원들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강력한 허브가 존재하고,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약한 것을 낯선 사람 관계라고 구분합니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 기초한 정보 전달은 관계가 강력한 경우보다는 관계의 농도가 옅을수록 정보의 밀도는 짙어진다는 다소 뜻밖의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이 옅은 관계에 기초한 낯선 사람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이 바로 무한대의 익명의 옅은 관계들의 연결인 인터넷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들은 기본적으로 낯선 사람들의 연결로 이루어진 인터넷 세상 속에서 기회는 약한 연결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여 옅은 관계들을 기초로 하여 보다 강력한 연결인 허브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기 위해서는 이 허브를 중심으로 선택과 이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비즈니스의 기회와 아이디어의 실현, 그리고 혁신의 토대는 약한 연결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 약한 관계들의 연속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적인 가난을 구제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근대에서 현대로 넘어오던 2차 대전 전후의 서양 사회가 개인주의를 중심 가치로 삼아 발전했지만, 주기적인 공황과 금융 대공황을 거치면서 사회 속에서 고립된 개인은 희생물이 되기 쉽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지요. 그런데 사실 이런 점은 동양 사회에서는 오래 전부터 하나의 진리로 확립되어 있는 것이고, 서양 문화가 깊이 침투되어 있는 지금도 여전히 사회의 핵심적인 가치로 남아있습니다.

논리적이고 이익 중심적인 서양식 사회 구조와 논리가 결국은 한계에 부닥치고 그 탈출구로 발견한 것이 결국은 인화 人和라는 동양적인 가치라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동양인들에게는 그다지 새롭지 않은 이 책 속의 다양한 내용들이 서양 사회학과 경영학에서 일대 발견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도 재미있고요.

 

hajin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21 0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