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 모르면 당하는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전쟁의 종식과 급격한 경제 발전은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확산을 낳았으며,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도 고도로 복잡다변해졌습니다. 개체 수가 늘어나고 개체의 활동 범위가 확장되면 소수가 좁은 영역에 머무르고 있을 때보다 다양한 유형의 행동 양식이 관찰되기 마련이고, 그중에서 특정한 패턴도 발견되기 마련입니다. 대학에서 경제나 경영 등 기타 사회경제 분야 학과들보다 상대적으로 인기와 인지도가 낮은 통계학과 혹은 응용통계학과가 2000년대 이후 갑작스럽게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 즉, 소비자들의 행동 유형을 분석하고 패턴을 발견해 내는데 통계학적 지식과 방법이 필수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이 리서치, 즉 상황 파악과 분석이라는 데에서 단적으로 보여지듯이 말입니다.

통계학과 공학, 비즈니스를 전공한 카이저 펑<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는 일상 생활 속에 숨어있는 통계의 위력과 효과, 그리고 그것이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사례들을 연결해서 보여줍니다. 저자는 먼저 통계학이 사용된 5가지 부류의 사례들을 통해 통계학의 원리와 방식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디즈니월드의 길게 늘어선 줄을 효율적으로 피해 가능한 한 많은 놀이기구와 쇼를 즐길 수 있는 방법과 패스트패스, 고속도로 정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고안된 램프 미터링을 통해 평균이라는 개념이 갖고있는 함정을 알려줍니다.
두 번째는 전염병의 발병 원인과 매개체, 전파 과정을 통계학적인 방법으로 규명해 낸 실례를 통해 통계학의 위력과 그것이 실제로 효과적이었느냐의 논란, 신영평점 시스템이 구축되기까지의 과정과 현재의 방식을 통해 통계학이 가져다 준 보편적인 혜택을 이야기합니다.
세 번째는 미국의 대학입학자격시험(SAT)의 문제 분석을 통해 인종적, 성적, 경제적 공정성을 추구하는 과정에 사용된 통계학적 방법과 캘리포이나에 연속적으로 닥친 허리케인이 보헝회사를 어떻게 파산시켰는가를 통해 통계를 받아들이는 과정의 오류를 지적하며, 수치적, 기계적 평등의 오류를 통계학적으로 설명합니다.
네 번째는 도핑 테스트와 거짓말 탐지기의 원리와 적용 실례를 통해 통계 결과가 비대칭적으로 나타는 경우들을 보여줍니다. 다섯 번째는 비행기 추락 사고가 일어날 확률과 복권에 당첨될 확률이라는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확률을 통해 확률이 지니고 있는 미신을 폭로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다섯 가지의 원리와 사례들을 거론한 후 이 사례들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결론들을 통해 변이성에 유의하고, 오류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언제나 비슷한 것이나 부류끼리 비교를 해야하는 점, 두 가지 오류의 타협점에 주의할 것, 너무 희박한 가능성을 너무 믿지마라는 실제 비즈니스에서 적용가능한 중요한 결론들을 도출해 냅니다.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는, 국민은 개체로써가 아니라 집단으로써 인식되고 분류됩니다. 그리고 판매자나 정책입안자는 몇 가지 경향에 따라 분류된 개개의 집단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정책을 수립합니다. 이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도구나 경영학이나 정치학이 아니라 통계학입니다. 일정 숫자 이상의 개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전제 조건이 충족되는 것이거든요. 

하지만 판단과 결정의 전제가 되는 통계학에는 기술적인 유용함 이외에도 여러 가지 난점들과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계와 그 결과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통계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먼저 정립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통계학에 대한 중요한 몇 가지 원리와 개념, 논점들을 풍부한 실제 예들을 토대로 알기쉽게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haj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