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나는 훌륭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교육의 좋지 못한 점을 증명하는 일 역시 하지 않겠다.
많은 사람이 이미 그 같은 시도들을 했기 때문에, 나까지 모두가 아는 내용들로 내 책을 채우고 싶은 마음은 없다.
단지 아주 오래전부터 어느 누구도 더 나은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제안할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기존의 방법을 비판하는 외침만 있어왔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식물은 재배를 통해 가꾸어지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 만들어진다. 우리는 약하게 태어났으므로 힘을 기를 필요가 있고, 우둔한 상태로 태어나므로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어른이 되면 갖추겠지만 태어나면서 가지지 못한 모든 것이 교육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다. 그 교육은 자연이나 사물 또는 인간의 소산이다. 우리의 능력과 기관들의 내적인 성장은 자연의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그 성장을 이용하도록 우리를 가르치는 것은 인간의 교육이다. 이 세 선생의 가르침이 일치하고 같은 목표로 향할때에만 학생은 자기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면서 시종 일관되게 살 수 있다.
그리고 그 사람만이 올바른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 장쟈크 루소

<신엘로이즈>의 대성공으로 명성을 얻었지만, 이 책<에밀>의 출간으로 당국과 종교인들로부터 지탄을 받았으며, 자신과 사상이 다른 당시의 철학자들과 다툼이 잦았다 합니다. 딸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흔들리지 않는 교육관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기 시작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10-21 01: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목을 보고 루소의 에밀을 찍었는데, 오 제가 맞았네요.^^
책 내용은 잘 몰라도 제목이라도 알고 있으면 퀴즈에 유리할 것 같아요.^^
북프리쿠키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북프리쿠키 2017-10-21 21:56   좋아요 1 | URL
늘 겸손하십니다..ㅎㅎ
저야 책 읽은지 얼마되지 않아
늘 뒤따라가는 입장이라
모든 분야에 생소하고 설레고 합니다. 토요일 밤이라 마음이 평온하네요. 좋은 밤 되세요ㅛㅛ;

cyrus 2017-10-21 08: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에밀》을 읽으셨으면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의 《여권의 옹호》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울스턴크래프트는 여성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지 않는 루소의 사상을 비판했어요. 울스턴크래프트가 비판한 루소의 책이 《에밀》과 《신 엘로이즈》입니다. ^^

북프리쿠키 2017-10-21 22:02   좋아요 1 | URL
아..초반부 읽는데, 볼테르가 <시민의견해>에서 루소가 과거 자신의 아이들을 모두 고아원에 보낸 일을 두고 엄청난 독설로 공개비판했네요.바로 그 시기가 정열을 바쳐 자신의 일을 할 나이라 흔히 말하는 ‘천재의 광포한 이기주의‘에 빠져있었다고요.
그래서 <에밀>에서 루소가 아버지의 의무를 언급하는 곳에서마다 지난날의 자신의 그 과오에 대한 회환의 눈물을 흘렸다던데...눈여겨 봐야겠어요.

울스턴크래프트도 여성의 교육에 대해서 루소를 비판했다하니..루소가 이 책을 쓰고 은둔과 방랑의 생활을 할 만큼 톡톡한 댓가를 치뤘네요.
<여권의 옹호>란 책도 꼭 읽어볼께요. 늘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