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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훌륭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교육의 좋지 못한 점을 증명하는 일 역시 하지 않겠다.
많은 사람이 이미 그 같은 시도들을 했기 때문에, 나까지 모두가 아는 내용들로 내 책을 채우고 싶은 마음은 없다.
단지 아주 오래전부터 어느 누구도 더 나은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제안할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기존의 방법을 비판하는 외침만 있어왔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식물은 재배를 통해 가꾸어지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 만들어진다. 우리는 약하게 태어났으므로 힘을 기를 필요가 있고, 우둔한 상태로 태어나므로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어른이 되면 갖추겠지만 태어나면서 가지지 못한 모든 것이 교육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다. 그 교육은 자연이나 사물 또는 인간의 소산이다. 우리의 능력과 기관들의 내적인 성장은 자연의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그 성장을 이용하도록 우리를 가르치는 것은 인간의 교육이다. 이 세 선생의 가르침이 일치하고 같은 목표로 향할때에만 학생은 자기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면서 시종 일관되게 살 수 있다.
그리고 그 사람만이 올바른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 장쟈크 루소
<신엘로이즈>의 대성공으로 명성을 얻었지만, 이 책<에밀>의 출간으로 당국과 종교인들로부터 지탄을 받았으며, 자신과 사상이 다른 당시의 철학자들과 다툼이 잦았다 합니다. 딸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흔들리지 않는 교육관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기 시작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