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물비교도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윤주복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시에서만 자란 우리 아이들은 시골에서 늘상 자연을 접하고 자란 아이들에 비해 동식물에 대해 낯설게 느끼는게 당연할 것 같아요.

궁금하지만 어디 물어볼데도 찾아볼데도 마땅치 않구요. 간혹 드문 열정을 갖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엄마아빠에게서 답을 못 얻더라도 자신이 인터넷이나 백과사전 같은것을 찾아 비교해보면서 이게 무엇이구나 하고 답을 찾겠지만, 그런 열정을 가진 아이들은 열에 하나 정도로 드물지 않을까 싶네요.


엄마가 된 저도 사실 식물에 대해 많이 알지는 못해요. 아주 평범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아는 보편적인 식물군을 아주 조금 알고 있고, 그나마 도시에서만 자란 신랑보다는 조금 더 많은 식물의 이름을 알고 구분도 조금 더 할 수 있다는 차이 정도랄까요? 지금도 산책하다가 혹은 공원등을 거닐다가 만나는 식물에 대해 아이가 물어보면 대부분은 모르는게 많아서 선뜻 대답해주지 못할때 그 갑갑함을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어요.


이 책은 그냥 식물 도감이 아니예요.

사실 진선은 도감이 잘 나오기로 유명한 출판사지요. 제대로 진선 도감들을 다 만나보진 못했지만 유명하다고 들어 알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 책은 그냥 식물 도감이 아닌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궁금증, 가려운 부분을 아주 싹싹 긁어주는 재미가 있더라구요.

비슷비슷해 보이는 꽃, 열매, 이파리 등의 식물들, 그래서 헷갈리는 그 식물들의 특징을 한눈에 보기좋게 사진과 글로 비교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엄마인 저도 정말 많이 배웠어요.

아하! 그렇구나 ! 이런 차이가 있구나 하고서 말이지요.

 


 

뱀딸기와 산딸기의 경우에는 열매의 모양이 다르다는것만 알았을뿐, 뱀딸기는 먹지 못한다고만 알았는데 놀랍게도 뱀딸기도 먹을 수는 있었어요.

다만 산딸기나 일반 딸기처럼 맛이 있는게 아니라 별 맛이 없는 그런 것이었을뿐이죠. 생김새가 예뻐서 늘 눈에 띄곤 했는데 산딸긴줄 알았다가 대부분 뱀딸기인걸 알고 실망한 적이 무척 많았거든요. 뱀만 먹는다는둥, 허위정보를 많이 들어 알고 있었는데 이참에 제대로 알게되었네요.

 


 

작약과 모란은 사진으로 비교가 되어있는데도 다음에 봐도 구분을 못하겠더라구요.

다만 확실한 차이는 작약은 겨울에 줄기가 말라죽는 풀이고 모란은 단단한 줄기라 겨울에도 살아있는 나무라는 차이였지요.

모란 하면 선덕여왕이 그림을 통해 향기가 없는 꽃이라고 알아맞혀서 유명한 꽃이잖아요.

작약과 비슷하게 생긴 줄은 처음 알았답니다.

작약도 모란도 이름으로만 책에서만 주로 만난 꽃이어서 그랬나봐요~

 


 

소나무와 잣나무도 예전엔 도저히 구분을 못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차이를 알 수 있었어요.

가장 큰 차이점은요.

소나무 잎은 2개가 한 묶음이고 잣나무 잎은 5개가 한묶음이라 구분할 수 있다는 점이었지요.

또 씨앗에 날개가 있는 나무는 소나무이고, 날개가 없는 나무는 잣나무라네요.

잎에 대해서는 예전에 건성으로 어디선가 들었던 것 같은데 이 책에서 다시 제대로 기억하게 되었답니다.

앞으로 아이와 산에 가서도 잣나무 소나무 구분해서 설명해줄수있다 싶어 뿌듯해지는 책이었어요. 아이가 직접 읽고 기억해도 스스로가 대견한 느낌이 들 것 같더라구요.


측백나무와 향나무도 정말 잎이 흡사했어요.

사실 이렇게 생긴 나무는 아주 많이 봤는데 정확한 명칭을 몰랐다가 이번 기회에 저도 알게되었지요.

아이 책을 보고 이렇게 제대로 지식이 쌓이는 느낌은 드문데 이 책은 그런 특장점을 갖고 있는 책이었답니다.

측백나무와 향나무는 잎모양과 열마모양이 다르다 합니다. 눈으로 보고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았어요.

 


 

생강나무와 산수유도 정말 꽃의 모습과 색깔이 비슷했지만 꽃자루의 길이 등이 차이가 있더라구요.

잎모양도 완전히 달랐어요. 기억만 해두면 생강나무와 산수유를 구분하기 어렵지 않겠더라구요.

열매와 씨앗 모양도 완전히 달랐습니다.


 

 

각각의 특징이 비슷한듯 다른, 두 식물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자 공통점이자 차이점을 동시에 인식하게 되면서 더욱 두 식물을 자세히 기억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 역시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현명한 책,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이었습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8-16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