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효소와 엑기스 등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는데 천연식초에 대해서는 제대로 설명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이 책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는 부산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저자가 천연식초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수백가지의 천연식초를 만들고 연구하다가 블로그에 그 비법을 올려 많은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도 해주는 등의 활동을 하다가, 그 이야기를 책으로 펼쳐낸 것이었다.


책을 읽다보면 참 여러 종류의 책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 재미를 위해 읽는 책, 견문을 넓혀주는 책 등등.

이 책은 책 한 권에 이렇게 유용한 알짜 정보를 다 담아내도 될까 싶은 천연식초에 관심 많은 사람이라면 두 눈에 불을 켜고 읽어볼 그런 책이 아닌가 싶었다.

식초에 문외한인 내가 읽어도, 이렇게 건강에 좋은 천연식초라면 만들기 어렵다지만 종초를 구해 꼭 해보고 싶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직접 만들어먹으면 참 좋겠다 싶은 그런 이야기?


우리나라의 문헌 중 최초로 식초가 언급된 향약구급방이라는 책에 소염다초라는 말이 나온다 하였다. 소금은 적게 먹고 식초는 많이 먹으라는 이야기란다.

시중에 판매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양조 식초등을 말하는 것은 아닐테고 당연히 천연의 힘으로 만든 식초를 말하는 터일터.

그런데 수제 식초라는 것은 워낙 구하기도 어렵고 구해도 고가인데다가, 재료의 출처등에 대해 의구심이 생길 수도 있는 터라, 직접 만들어 먹는것이 제일 안전하긴 하겠다.

 

 


 

친정 엄마께서 요리솜씨가 아주 좋으신 편이시고, 건강에 좋은 식재료에도 관심이 많으셔서 다양한 천연 술과 천연 엑기스 등을 담가 드시고 계신다.

고추장과 간장, 된장을 직접 담가드시는 것은 물론이고 말이다. 복숭아 효소는 물론, 작년에 가지로도 효소를 담그셨다고 들었는데 식초를 담그셨단 이야기는 아직 못 들어봤다. 워낙 뭐 키우는데 솜씨가 없고 요리도 엄마 옆에서 따라보기, 혹은 레시피 따라하기 외에는 잘 못하는 나로써는 엄마에게 이 책을 보여드리고 엄마 하시는 것 보고 따라하는게 제일 나을 것 같기도 하였다. 종초를 구하고 자신의 솜씨가 믿을만하다면 책을 보고 따라해봄도 좋을것 같다.


천연식초 만들기는 저자의 이야기로도 쉬운 과정이 아니라 한다. 종초 없이 초보자가 도전했다가는 80% 정도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

원재료에서 술을 담고, 또 한번의 과정을 거쳐 술이 식초가 되는 발효의 최종 단계라는 천연 식초.

그저 신 맛의 양념이라고만 생각했던 식초가 천연으로 담그면 건강에도 너무나 도움이 되는 그런 존재임을 알고 나니 담글 수 있다면 직접 담가 입맛에 맞고 건강에 맞는 맞춤 식초를 만들어 먹고 싶어졌다.


 

 

예전에 우리 조상들은 부뚜막에서 술 찌꺼기나 남은 술 등으로 식초를 담갔다고 하는데 그 이야기도 생소했던 나로써는 천연식초에 대해 이 책에서 모든걸 다 배우는 느낌이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식초들의 종류와 재료는 정말 다양하다.

효소 발효액으로 만드는 식초, 효소 발효액 건지로 만드는 식초, 과일과 열매로 만드는 식초, 채소, 야초, 뿌리로 만드는 천연식초, 곡물로 만드는 식초, 지게미로 만드는 식초,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식초, 산머루주, 오디주, 죽순주, 실패한 포도식초, 차와 과일로 만드는 초간단 식초 만들기 등에 이르기까지.. 레시피만도 총 77가지는 실려 있었다.


 

 

 

평범한 요리레시피가 아니다보니 세부 과정사진과 단계, 재료 설명 등도 세심히 잘 나와있어서 사실 천연식초 만드는 "비법"노트라는 말이 딱 어울릴 그런 책이기도 하였다. 레시피 북에 앞서서는 기본 식초 만들기의 중요 팁과 노하우등이 실려있어서 천연식초로 가족의 건강을 챙기고 싶은 주부라면 꼭 읽어보고 따라해봄직한 책이 아니었나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20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