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기차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땅 기차 여행 -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지식곰곰 1
조지욱 지음, 한태희 그림, 김성은 / 책읽는곰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적에 나도 기차여행을 몹시 좋아했었는데, 우리 아이 또한 기차 여행을 좋아한다. 아들이라서 다양한 교통 수단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 기차라는 것이 또 일반 자동차와 달리 길고 긴 모습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것도 있을 것이다. 또 전철과 비슷하긴 하지만 아무때나 탈 수 있는게 아니라 어딘가 먼 곳을 여행할 적에 탄다는 '여행'의 개념이 더해져서 아이들에게 기차 여행은 뭔가 기대감을 더욱 심어주는 듯 하다.

 

 

내가 어릴 적부터 타온 기차는 주로 경부선이었고, 좀더 자라서 대전에 살게 되자 경부선과 호남선을 골고루 이용하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기차를 이용해서 서울에서 광주, 다시 광주에서 부산을 이어 정동진까지 쭈욱 올라가는 루트가 이어질 수 있다는게 놀라웠다. 어느 한 가족의 그런 여행이 아니라, 각각의 가족들 혹은 일행들의 사연을 들려주며 자연스레 우리나라 철도 여행의 루트와 근교 지도 등을 다양하게 보여줌으로써 아이와의 기차여행에 대한 설렘과 기대를 더욱 증폭시키는 멋진 책이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일반 동화책보다 판형이 훨씬 크다. 아이들 스케치북 정도의 사이즈에 색연필로 자세히 색칠한 듯한 세밀화가 지도와 각각의 그림을 더욱 정겹게 느껴지게 도와준다. 그 옛날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들고, 그만큼 세세한 각각의 지도가 이렇게 생생히 다가올 수가 없었다. 바로 얼마전에도 아이와 논산에 호남선을 타고 다녀오기도 하고, 또 아주 오랜만에 서울에 볼일이 있어서 경부선을 타고 서울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그때의 기억을 생생히 되살려 책을 보니 더욱 재미가 있었다.

 

 

 

우선 시작은 가비와 다비 형제가 엄마와 헤어져 단 둘이서만 할머니댁에 기차여행을 가는 것으로 시작을 한다. 사실 나도 어릴 적에 형제끼리만 멀리 기차여행을 가본 적이 없어서 너무나 가비형제가 용감하게 느껴졌는데 타고 내리는 것만 어른들이 잘 도와주면 큰 걱정 없이 잘 도착할 것 같기는 하였다. 아이들은 호남선을 타고 용산역에서부터 광주의 할머니댁에 가는 길이다. 내려가는 서울의 모습에서부터 한강 다리를 설명하는 것들, 지도를 이렇게 생생히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그려내니 더욱 신기한 느낌이 들었다. 그 아래에는 실제 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이 그려진다.

 

대전을 지나고 나면 갑자기 기차가 느려진단다. 고속철도 전용선이 아니라서 상행선보다 1/3의 속도로 느려진다 하였다. 호남평야를 지나 광주에 도착해서 할머니를 만나고 광주에서는 홍이 가족이 경전선 기차를 타고 순천만을 들러 구경하고 집이 있는 부산까지 가는 이야기가 나온다. 충청도에 살아서 경전선은 타볼 일이 없었는데 이렇게 보니 또 반갑기도 하고 새롭기도 하였다.

각 관광지의 자세한 소개와 더불어 지도의 모습으로 살펴 보고 나니 실제 다녀온듯 혹은 가고 싶은 곳으로 새겨지는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부전역에서 홍이가족이 내림과 동시에 우리땅 탐방 동아리 친구들이 기차에 다시 올라탄다.

이렇게 교차적으로 각각의 일행 이야기가 나오면서 아이들은 기차여행에서 눈길을 떼지 못하게 되는 것이었다.

 

 

어쩌면 이토록 정성스럽게 또 재미나게 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따분한 기차여행 설명이 아닌 정말 재미난 여행, 가고 싶은 여행으로 이 책을 미리 만나볼 계기가 마련되는 듯 하였다. 아이와 함께 보고 이런 여행 중 한 토막, 일부라도 같이 기차 여행을 즐기며 지도를 살펴보고 그 중 몇 곳을 둘러보고 오면 딱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우리땅 기차 여행, 아이와의 기차여행을 계획해보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 아닐수 없었다.

 

 

* 이 리뷰는 알라딘 신간평가단을 통해 선정된 우수한 책을 받아보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2-25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 가요. 러브캣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