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일수의 탄생 일공일삼 91
유은실 지음, 서현 그림 / 비룡소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4,5,6 학년을 대상으로 한 비룡소의 창작 읽기책 시리즈인 일수의 탄생

책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읽기 시작하니, 어쩐지 재미난 설정부터 유쾌하게 시작하는 것 같아서 어떤 스토리로 진행될지 흥미진진해졌습니다. 끝까지 유머 코드로 나가려나? 싶었지만 이내 유머 코드 속에 숨어 있는 엄마들의 지나친 기대에 대한 비판 의식 등을 엿볼 수 있어서 아이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않아야겠다는 반성이 들게 하는 그런 책이었지요.

사실 이 책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했지만 어른들에게도 무척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그런 책이었어요.

 

 

 

 

 

옛날 이야기를 살짝 풍자해서 시작하는 이야기.

어느 부부가 살고 있던 마을이 물 맑고 인심 좋았다는 자료는 구청 자료에만 있었고 실제로는 공장폐수로 오염이 되고, 인심도 개천만큼이나 더러운 그런 마을이었다는 시작부터 웃음이 유발됩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면 서로에 대한 콩깍지가 제대로 벗겨지는 그런 부분에 대한 풍자도 엿보이네요. 잘록한 개미허리에 반해 결혼한 아내는 결혼후 이내 항아리 허리가 되어 남편을 실망시켰고 유머와 깨끗한 인상으로 아가씨를 매혹시켰던 신랑은 같은 이야기 하나밖에 모르고 씻지도 않아 정말 세상에서 가장 더럽게 느껴질 그런 신랑이 되었답니다.

자자 시작부터 예사롭지 않게 시작되는데, 일수의 탄생은 다소 기대(?)를 머금게 합니다. 아빠는 똥 꿈을 꾸고, 그 꿈이 태몽이 되어 일수가 태어나게 된 것이지요 예정일도 자그마치 7이 두번이나 들어가는 7월 7일. 부부는 큰 기대를 안고 억지로 힘을 줘서라도 굳이 7월 7일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일등할때 일, 수재할때 수자를 넣어 아들 이름을 일수도 짓지요.

 

 

 

 

 

아빠는 지나치게 아이에게 거는 기대가 큰 아내가 걱정스러웠어요.

아이가 엄마의 기대대로 공부도 잘하고 뭔가에 특출난 재능이 있었다면 그래도 다행이었을 것을, 일수는 평범해도 지나치게 평범해, 친구들과 선생님 사이에서도 있는 듯 없는 듯, 존재감조차도 없을 정도로 평범한 아이였거든요. 못해서 문제라는것도 아니고 그냥 평범했는데 엄마의 기대에 많이 못 미쳤기에 그대로 주눅이 들어버린 아들. 아빠는 그런 아들이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었지요.

 

사실 비단 태몽이 아이의 인생을 쥐락펴락 할순 없는 것일텐데.

아이를 오히려 더 주눅들게 만드는 엄마의 모습은 비단 소설 속 일수 엄마만의 모습은 아닐 것 같아요.

한국의 많은 엄마들이 아이에게 지나친 기대를 걸고 있고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른 아이와 내 아이가 다른 면이 있는걸 인정하고, 아이 눈높이에 맞추어 현실을 직시해야하는데, 내 아이가 세상에서 최고라는 인식을 가진 엄마들에게는 (저도 물론 그중의 하나구요.) 그런 객관적인 시선을 갖는다는게 너무나 어려운 일 같아요.

 

 

 

 

 

아이였던 일수에서 끝날것같았던 이야기는 일수가 청년이 될때까지 이어집니다.

정말 중간도 이런 중간이 있을 수 없는 일수의 모든 것. 그래서 존재감이 더욱 미미했던 일수는 자신의 의견 하나도 소신있게 피력하질 못하고, 늘.. 어영부영 말끝을 흐리며 ~~같아요 라고 말해버리고, 모든걸 엄마에게 물어보고 판단하려 하는 엄마의존형 아이로 자라났지요. 특활 시간에 하고 싶은것, 잘하는 것도 고르지 못해서 선생님이 그냥 아무도 가지 않은 서예부에 가라고 했을 적에 그게 마치 운명인양 서예를 시작해봤지만 이내 그 쪽도 일수와 잘 맞지 않다라는 학원 선생의 말에 그 쪽에서 대성하는 꿈도 접어야했답니다.

 

 

 

 

 

일수는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되었을까요?

사실 특출나게 공부를 잘하지 않더라도, 정말 올림픽에 나갈 정도로 운동 등을 잘하지 않더라도, 평범하더라도 그 속에서 행복을 찾아갈 기회가 분명 있을텐데.. 성공해서 돈 방석에 엄마를 앉혀다오~ 하는 엄마의 바램에 숨이 막힌 일수는 뭐 하나 제대로 해낼 의지를 키워내지 못했답니다.

 

일수의 탄생부터 청년이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읽으며 결말이 어찌 될지 상당히 궁금했어요.

평범했지만 평범하지 않은 기대에 휘말려 사춘기조차 마음껏 누리지 못했던 일수라는 아이의 억눌림.

엄마된 이로 글을 읽으니 마음 짠해오면서 아이에 대한 미안함이 먼저 샘솟더라구요.

<일수의 탄생>은 아이와 함께 엄마가 같이 읽어보면 좋을, 그런 동화였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1-23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