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뚱보클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으랏차차 뚱보 클럽 -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83
전현정 지음, 박정섭 그림 / 비룡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으랏차차 뚱보클럽 

보람초등학교 5학년 2반 고은찬의 별명은 10인분이다. 워낙 잘 먹고, 체격이 좋아 붙은 별명이지만 놀랍게도 줄다리기에서의 괴력으로 힘으로도 10인분에 맞먹는 능력을 가졌음이 밝혀졌다. 사실 뚱뚱하다고 힘까지 다 센 경우는 드문데, 은찬이는 아버지의 유전 덕분인지 힘까지 센 그런 아이였다.

 

 

 

 

 

 

격투기 선수로 근육질 몸에 엄청난 힘을 자랑한 아빠는 은찬이가 정말 좋아하는 분이었다. 아빠와의 목욕 후 냉면 먹으러 가는 일이 가장 행복한 일 중 하나였는데, 격투기 시합 도중 아빠가 돌아가시고 나자 은찬이는 더이상 냉면을 먹지 않게 되었다. 유일하게 은찬이가 먹지 않는 음식이 바로 냉면이 되고 말았다.

 

가장이었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자, 엄마가 가장이 되어야했다.

엄마는 살을 찌워서 비만 전문 모델, 그러니까 뱃살만 나오는 그런 홈쇼핑 광고 모델로 활동을 했다.

살이 많이 찔수록 물건이 잘 팔리기에 살이 빠지면 그만큼 효과가 더 줄어들었다. 그런데 그 살이라는거.

자연스럽게 찌는게 아니라 억지로 찌우려다보니 끔찍한 노력과 고통이 뒤따르는 것이었다.

엄마는 아이스크림을 렌지에 돌려 주스로 만들어 마시고, 삼겹살을 구워 뜨거운 기름부터 마셔댄후 고기를 먹었다.

은찬이가 밖에서 놀림을 당할까봐 다이어트 하라고 운동시키고 비만스쿨에 보내려 하면서, 정작 자기는 돈을 벌기 위해 강제로 살을 찌워야만 했던 것이다.

 

은찬이와 은찬이네 가족 이야기를 읽으니 가슴이 저릿저릿해왔다.

먹을 것이 풍족한 세상이 되다보니, 더이상 건강미의 기준이 체격이 좋은 사람이 아니다. 한때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절에는 약간 통통한 몸집이 보기 좋다 평가된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운동을 많이 하고 소식을 한다거나 해서 최대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더 아름답다 평가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남들에 비해 체격이 큰 사람들, 소위 뚱뚱한 사람들은 비호감을 넘어서서 놀림감이 되는 일이 다반사다.

 

 

 

 

 

 

은찬이네 반 준영이처럼 다른 사람에게 가시돋힌 말을 해대는 아이들이 요즘은 참 많다.

아이들 뿐 아니라 아이의 엄마까지도 날씬해야만 놀림감이 되지 않는다.

아이가 점점 커가다보니 이제 곧 학부형이 될텐데.. 그전에 다이어트 해야지 하고 반 장난으로 생각했던 것이 점점 코앞으로 닥쳐오고 있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지인들 말로도 정말로 엄마들이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때만 해도 제법 체격이 있다가도 2학기에 볼때면 살이 쭉쭉 빠져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사랑하는 엄마를 뚱땡이 어쩌고 놀려대면 아이들이 받을 상처도 꽤 크겠지. 안 그래도 불어난 몸집에 걱정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니 책 자체의 내용과는 좀 동떨어지지만 나도 다시 다이어트를 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참 외모에 민감할 사춘기 소년인데 둥글둥글한 편이라 상처를 덜받는다고는 해도 사람에게 10인분이라니..

엄마와 함께 나서기만 해도 뚱뚱하다고 놀림받을 차에 외할머니는 아주 독특한 패션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가족이 완성이 된다. 

 

은찬이 혼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자신의 체력을 바탕으로 역도라는 희망에 도전하고, 엄마 또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게 되는 이야기다.

살을 빼진 않았지만 지금의 모습을 더욱 사랑하고 만족하게 되는 이야기랄까.

현실 세계에선 대부분 이렇게 되기 힘든 이야기겠지만 어찌 됐건 결말은 훈훈하였다.

착한 은찬이가, 은찬이네 가족이 행복하게 되어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해당서평은 알라딘 신간 평가단이 선정한 우수한 책을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