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장바구니담기


아이 어릴 적에는 창작 동화를 주로 읽어주었었는데, 이제 정말 재미난 전래동화와 명작 동화들을 읽어주기 시작하니 어릴 적 읽었던 이야기들이 새록새록 생각납니다.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은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인데, 동화와 같은 이 이야기가 사실 삼국사기라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책에 실린 '실화'라는게 더욱 놀랍기만 하지요.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요?

역사적인물들이 실제로 등장하는 이 설화는 온달이 정말 가난하고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바보가 아니라, 하급 귀족 출신의 뛰어난 무사였을 거라는 해석이 있다네요 온달이 왕실 사위가 된 것을 시기한 다른 귀족들이 온달을 바보로 이야기를 꾸며냈다는 것이지요. 이야기 설명을 들어보니 정말 그럴 수도 있었겠다 싶어요.




아이 어릴 적에 울거나 하면 (그러면 안되는데) 울음을 그치게 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아이 겁을 주는 일이 많았어요.

오늘날에나 쓰일것같은 표현이었는데 옛날 사정도 마찬가지였나봐요.

평원왕이 너무나 울음이 많은 울보 공주였던 평강 공주의 울음을 그치게 하기 위해 바보 온달에게 시집 보내버린다! 하고 겁을 주면 신기하게도 울음을 그치곤 하였대요. 당연히 어른들은 공주가 겁이 나서 그랬나보다 생각했을텐데, 공주의 생각은 달랐어요.

어른이 되어 공주는 재력가의 자제가 아닌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가겠다 하고, 아버지인 평원왕은 그것은 널 타이르기 위해 한말일뿐이라며 웃어넘기려 합니다. 그러나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님께서 그렇게 쉽게 말을 바꾸실수 없습니다 라고 말하는 평강공주의 뜻은 너무나 단호했어요.

무섭지 않았을까요? 아무 것도 가지지 않고, 바보라 소문난, 보잘것없는 남자에게 공주는 자신을 맡기고 그를 나라 최고의 무사로 만들어갑니다. 진정한 내조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장면이었어요 살짝 소름도 돋았구요.

우스개소리로 남편을 출세시키는 여인의 사주를 힐러리 사주라고 하며 (남편인 빌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기까지, 그 자신만의 개천에서 용난 식의 성공보다도 아내의 내조와 출신 배경이 보다 더 탄탄한 기반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인구에 회자되기도 하는데, 평강공주는 진정한 내조의 여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리고 어릴적부터 인연이라 믿었던 남편을 위해, 진심으로 받들 뿐 아니라 너무나 사랑하기도 하였답니다. 그들의 사랑이 그림책 속 그림에 너무나 절절히 드러나 있어서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저도 모르게 왈칵 눈물이 쏟아지기도 하였어요.





너무나 유명한 이 이야기인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이야기 이번 그림책은 국내 유명 문학상을 다수 수상한 유명한 소설가이신 성석제님의 글이라 더욱 관심을 끈 작품이었구요. 그림 또한 기법이 독특하고 느낌이 새로웠는데, 알고보니 동양화를 전공한 김세현님이 콜라주 기법과 채색 기법을 상요하여, 물감으로 찍어내 질감을 표현한 덕에 마치 고구려 벽화를 보는 듯한, 과거로 우리를 바로 이끌어주는 타임머신 역할을 한거였어요. 그러면서도 인물들의 섬세한 표정 변화는 이야기를 살아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주었답니다.

그림도 글도 보면 볼수록 마음에 드는 작품이었지요.


새해 들어 여섯살 된 아들을 안고, 이 유명한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이야기를 읽어주니 정말 열심히 몰두해 듣더라구요.

다 읽고 나더니 아이왈, 이거 나쁜 책이야 그래요. 아니 왜? 하고 물으니, 죽었잖아... 아들도 너무 슬펐나보네요. 사람이 죽는건 나쁜 책이래요. 사실 그건 좀 편견이 있는 거긴 한데, 제가 아이가 자꾸 레고 장난감으로 사람 죽고 하는 전쟁 놀이, 사고 놀이를 즐기고 노니 (남자아이들이 원래 그러고 논다는데 엄마 눈엔 걱정이었지요.) 죽는건 너무나 슬픈 일이란다. 죽은 사람도 더이상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고 듣고 기억할 수 없게 되고, 남겨진 사람들은 너무나 큰 아픔에 살아갈 힘을 놓칠 수도 있는 일이라고, 소중한 생명을 죽게 만드는 그런 놀이는 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말해주었었거든요. 그랬더니 온달의 죽음에 아이가 큰 충격을 받은 눈치였어요.

사랑하는 평강공주가 올때까지 그 자리에 못 박은 듯 움직이지 않았다는 온달의 관.

천년의 시간이 지나버린 지금 이 순간, 온달과 평강공주같은 절절한 사랑을 해보지 못한 평범한 한 아이 엄마의 마음도 울려버리고 말았어요.



온달의 말도 울고, 평강공주도 울고, 그리고 고구려 사람들도 울고, 1000년의 세월이 지나 어느 아기 엄마도 울었어요.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3-02-23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여섯 살이군요. 한창 이쁠 때네요. 마우스를 잡은 손은 아가의 손인데...

러브캣 2013-02-24 12:18   좋아요 0 | URL
^^ 감사드려요 아가때 찍은 사진이랍니다.

2013-02-23 23: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러브캣 2013-02-24 12:18   좋아요 0 | URL
알겠습니다 순오기님 연기해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