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행복한 놀이선생님]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는 행복한 놀이 선생님 엄마와 행복한 미술 시간
황경택 지음 / 진선아이 / 2012년 5월
품절


아이와 함께 자연에서 놀아주는 법, 정말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는데 즐거운 놀이책을 만나 야외에 나갈때마다 종종 활용하곤 한답니다.

옛날에는 요즘처럼 장난감이나 책, 교구 등이 흔하지 않아서 자연을 벗삼아 노는것이 일상이었는데 요즘에는 마트에 가거나 인터넷을 통해 대부분의 교재, 교구를 구입해 놀아주거나 혹은 엄마표 놀이책 등에 나오는 방법 등을 활용해 놀아주기도 하지요.

그런데 교재 교구가 대부분 다 성공하기도(아이가 100% 활용하기도) 어렵거니와 엄마표 놀이학습을 해주려 해도 꽤 번거로울 때가 많아서 실제 응용한 적이 많지 않았어요. 그래서 아이와 늘 심심하게 놀곤 해서 마음의 짐으로, 미안함으로 작용했는데 이 책은 자연 그대로를 활용해 놀아주는 방법들만 수록되어 있어서 즐거운 마음으로 아이와 책놀이가 가능했답니다.

사실 저 책만 읽어주는 엄마지, 독후활동이 진짜 꽝이거든요.

집에서 놀기, 공원에서 놀기, 숲에서 놀기 세 파트로 크게 구분이 되어 있구요. 대부분 큰 준비물 없이 손쉽게 아이와 놀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이런 것도 놀이가 되나? 싶은 것도 충분히 아이의 창의력과 관찰력을 높여주는 놀이가 되더라구요.

또 본교재에 수록된 방법 중에 30가지를 따로 추려서 행복한 야외놀이 핸드북이라고 얇은 소책자에 담아놓으니 아이와 함께 나들이를 할때 가뿐히 핸드백에도 챙겨넣을 수 있어 너무 유용한 부록이기도 했답니다. 본교재가 사실 크기가 큰 편이라 보통 가방에는 잘 안들어가서 큰 가방을 들고 나가곤 했거든요. 아이와 외출하다보니 큰 가방이 필수긴 했지만 말이지요.



책을 훑어보니 4~6세부터 시작할 수 있는 놀이들이 대부분이라 유아나 초등학생들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좋았구요. 무엇보다도 다섯살난 우리아이와 놀 수 있는 방법이 많아 너무나 좋았답니다. 4세부터, 5세부터 이런 식으로 나이와 놀이에 필요한 인원 수 등이 놀이 제목 바로 아래에 적혀 있어요.

책을 들고 나가기 전에 아이에게 먼저 물어봤으면 좋았을텐데 데리고 공원에 나간 후에 보여주니 아이가 하고 싶어한 끈으로 하는 놀이(같은 모양을 찾아라)를 할 수가 없었네요. 끈, 종이, 천 등의 최소한의 재료가 필요한 놀이등도 간혹 있었거든요.

대신 엄마 가방에 들어있던 펜과 종이등을 활용해 그림을 완성하자 놀이를 했답니다. 아이가 완전 몰두해서 얼마나 좋아했는지 모른답니다. 예전에 체험편 때 했던 숲속 전시회, 내 얼굴 만들기,나뭇잎 멀리 날리기, 나무 흉내내기 등도 진짜 좋아했는데 그래서 새로운 놀이법에 대한 기대도 컸거든요. 하필 그날 바람이 몹시 불어서, 책으로 눌러놨음에도 종이가 날아가버렸어요. 날아간 그림 되찾아오라고 아이가 어찌나 울던지 쫓아가보니 급경사인 언덕 아래로 떨어져버려서 아이 혼자 두고 (분명 따라올 위험이 있기에) 내려갈 수가 없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요.

^^

아이와 재미나게 놀려다가 울리고 들어와 미안했는데 (당시엔 소리 꽥꽥 엄마였지요. 바람이 불어서 날아간거다. 아무리 설명해줘도 아이는 새로운 그림도 필요없고 반드시 그 그림을 갖고 오라고 고집을 피웠답니다) 집에 돌아와 혼자 놀면서 "바람이 불어서 날아가요." 하면서 슝슝~ 하면서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아~ 별 일 아닌 것 같아도 아이의 경험으로 얻은 지식은 훌륭하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를 따라 텃밭에 놀러나가서도 이 책을 들고 나가 아이와 놀았어요.

주로 잡초들이긴 했지만 풀잎을 모아모아 나뭇잎 배열하기도 해봤구요. 토끼풀이 눈에 띄어서 아이에게 시계를 만들어주기도 하였답니다. 들꽃을 꺾어 엄마와 할머니께 선물하는 아들을 보니, 백만송이 장미를 선물받은 것보다 더 행복한 날이었지요.

아이와 놀아주기, 특히 놀이터가 아닌 일반 공원에서 뭐 하고 놀아줘야하나 막막한 엄마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이 되어줄 것 같아요. 특히 제게는 정말 와닿는 책이 되었답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3 0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