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 - 37가지 사물이 만들어지는 놀라운 과정을 본다 한눈에 펼쳐보는 크로스 섹션
스티븐 비스티 지음, 리처드 플라트 그림, 권루시안(권국성) 옮김 / 진선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 사회는 정말 놀랍다. 기계를 이용하여 이제는 예전에 수작업으로 오랫동안 걸려 제작했던 일들을, 공장이라는 거대한 시스템을 만들어 분업화로 인한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 분업화가 사람에 의해 진행되어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데, 아플 걱정 없이 쉬지 않고 자신의 일을 반복하는 기계 덕분에 하루에 엄청난 양의 물건들이 싼 값에 쏟아져 나올 수가 있는 것이다.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내가 좋아하는 도넛도 기계의 힘으로 대량생산된다. 반죽을 기계로 납작하게 누르고, 도넛 모얏의 반죽을 떼어내는 원형칼날로 반죽을 모두 떼어내어 발효시킨다. 그 후 기름에 튀겨서 기계를 이용해 도넛 내부에 잼을 주입하고, 설탕을 입히는 것이다. 

틀니, 가발이 만들어지는 과정 등은 흥미로웠다. 환자가 인상재를 깨물어 잇몸 자국을 남기고, 이 잇몸 본에 도자기를 꽂아 시험을 한 후, 플라스틱 이를 통해서 틀니를 제작하는 것이다. 틀니가 비싼 이유가 이러한 맞춤 제작식 과정이 곁들여져 있기 때문이란 사실을 잘 알게 되었다.

그 외에도 목조 건축물, 대성당, 고층 건물, 전철, 원자력 발전소에 심지어는 현수교와 우주선까지가 모두 소개되어 있다. 보잉 777기에 관한 것은, 비행기의 과학이 현재 어느 수준에 이르렀으며, 얼마나 발달되어있는지를 말해주는 것이었다. 

지금 시대는 기계와 컴퓨터로 이루어진, 제 2의 물결과 제 3의 물결의 중간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정보 혁명이 불어닥치고 있다. 산업 혁명으로 인해 물질의 생산에 있어서 혁명이 등장했고, 새로운 혁명은 더욱 더 새로운 이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지금 현재의 물건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잘 알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변화는 어떠할지 예측할 수 있을 것 같다.   

[2011/2/12 -라인트레이서 만들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최상철 2011-04-15 1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om -아이가 메카니즘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면서 제법 꼼꼼히 읽더군요.
월령이란 것이 무슨 상관인지?라는 생각 또 하게 되었어요. 영문판도 줘 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