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상속의 살인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23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199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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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마더 구스의 동요를 소재로 한 S. S. 반다인의 '비숍 살인사건'을 읽은 김에

마더 구스의 동요를 사용한 또 한 편의 작품인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원제는 동요 제목과 동일한 

'다섯 마리 아기 돼지'로 황금가지 판본에선 원제를 사용해서 출간했다.

사실 애거서 크리스티는 유명한 작품이 너무 많은 관계로 이 작품은 우선순위에 오르지 못했는데

황금가지에서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에 이어 대표작을 선별한 '에디터스 초이스' 10권에도 포함되고

전 세계 판매량에서도 10위 내에 있어서 국내에서의 지명도와는 다른 이유가 궁금했다.   

 

아버지인 유명 화가 크레일을 죽인 혐의로 복역 중에 사망한 어머니로부터 받은 편지를 가지고

그들의 딸인 칼라 레마천트라는 아가씨가 포와로를 찾아오면서 얘기는 시작된다. 어머니가 남긴

편지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자 칼라 레마천트는 16년 전 아버지의 독살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포와로가 꼭 밝혀줄 것을 부탁하고 포와로는 당시 사건의 수사 및 재판을 담당한 사람들은 물론

핵심 관련자 5명을 차례로 방문한다. 대부분 모든 증거가 칼라의 어머니인 캐롤라인이 범인임을

가르키고 있었고 범인으로 지목된 캐롤라인 스스로도 적극적으로 부인을 하지 않은 채 결국 사건은

그녀가 유죄선고를 받고 복역하다가 1년도 안 되어 감옥에서 사망함으로써 종결되고 만다.

하지만 캐롤라인은 딸인 칼라가 21살이 되면 자신이 남긴 편지를 볼 수 있도록 해놓았는데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얘기만 있을 뿐 구체적인 진실이 뭔지는 제대로 언급을 하고 있지 않아서

결국 포와로가 핵심 5인방으로부터 16년 전 사건의 기억을 되살리도록 해서 그 당시 수사에서

놓쳤던 부분을 찾아내는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미국판에선 '회상속의 살인'이라는 제목이 붙여진

것 같은데 무려 16년이나 지난 사건에 대한 관련 당사자의 기억에 의존하여 진실을 밝히겠다는

것이 어쩌면 무모하기 짝이 없는 일이 아닐까 싶었다. 인간의 기억이라는 게 그렇게 신용할 수

없다는 것은 뇌와 기억에 관한 여러 서적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고 며칠 전 일도 기억이 가물가물한

게 보통인데 아무리 천하의 포와로라고 해도 과연 진실을 밝혀낼까 싶었지만 역시나 포와로는

포와로였다.

 

포와로가 칼라의 의뢰를 받는 순간 바로 마더 구스의 동요를 떠올렸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다.

'작은 돼지 한 마리는 시장에 갔네, 작은 돼지 한 마리는 집에 머물렀네,
작은 돼지 한 마리는 로스트비프를 먹었네, 작은 돼지 한 마리는 아무것도 먹지 못 했네,
작은 돼지 한 마리는 '꿀꿀꿀' 울었네.' 핵심 5인방을 의미하는 거였지만 동요에 따라 살인사건이

발생하거나 단서를 제공하는 건 아니어서 기대했던(?) 동요살인은 아니었다.

분명 5명 중에 한 명이 진범일 거란 분위기 속에서 이해하지 못할 캐롤라인의 행동 등을 해석하는 게

문제였는데 캐롤라인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는 충분히 예측했지만 진범의 정체까지 연결되진

못했다. 마지막에 드러난 진범과 살짝 아쉬운 마무리까지 기존에 만나왔던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과는 좀 다른 스타일이라 할 수 있었는데, 보통 과거의 사건이 현재에 새로운 사건을 낳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 작품은 오직 과거의 사건의 진실만을 파헤치는 흥미로운 시도라 할 수 있었다.

오랜만에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읽었지만 언제 봐도 질리지 않는 묘한 매력과 중독성이 있는 게

그녀의 작품들인 것 같다. 여전히 봐야 하는 작품들이 많이 남아 있다는 게 또 다른 즐거움인데

다음에는 어떤 작품을 만나볼까 즐거운 고민에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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