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 뺏는 사랑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푸른숲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지 포스는 잭 크로라는 술집에서 전 여친이자 친구처럼 지내는 아이린과 시간을 보내던 중 

20년 전 대학생 시절 만났던 첫사랑 리아나와 우연히 재회한다.

대학 입학 첫 날 만나서 바로 연인이 되었던 리아나와의 달콤한 추억을 떠올리던 중  

리아나로부터 자신을 데리러 오라는 부탁을 받고 그 장소로 갔다가 낯선 남자에게 폭행을 당하는데...

 

피터 스완슨의 작품은 얼마 전에 읽은 '죽여 마땅한 사람들'을 통해 그 진가를 확인했는데

곧바로 이 작품을 통해 처음 읽은 작품에 대한 판단이 맞는 것인지 검증할 기회가 생겼다.

20년 만에 첫사랑 리아나를 만난 조지 포스가 겪게 되는 파란만장한 상황이 장난이 아니었는데

사실 20년 전에도 조지는 비슷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어서 이해가 좀 안 되기도 했다.

이 책은 현재와 20년 전 사건을 넘나들면서 전개가 되는데 모든 문제의 근원에는 리아나가 있었다.

20년 전 조지와 처음 만났을 때에도 크리스마스때 플로리다에 있는 부모님 집으로 돌아갔다가

자살했다는 충격적인 비보를 들려주었던 리아나는 이번에도 느닷없이 조지 앞에 나타났지만

그가 구타를 당하게 만들고 이상한 부탁을 한다. 부유한 사업가 제럴드라는 남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던 리아나는 그의 돈을 훔쳤는데 자기 대신 그에게 돈을 돌려주라는 황당한 부탁을 한다.

20년 전에 엄청난 일을 겪었으면 정신을 차려야 정상인데 여전히 첫사랑의 마법에서 벗어나지 못한

조지는 리아나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하고 제럴드의 집에 가서 직접 돈을 돌려주지만 얼마 있지 않아

제럴드가 살해당했음을 알게 된다. 늦어도 이 시점에는 정신을 차리고 자기 앞가림할 생각을 해야 하는데

조지는 리아나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건 아닌지부터 걱정을 한다. 이쯤 되면 거의 구제불능이라 할 수

있는 정도인데 아무리 잊을 수 없는 첫사랑이라 해도 정말 한심하다고 할 수밖에 없는 지경이었다.

어쨌든 리아나가 뭔가 술수를 부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조지는 경찰의 수사도 받고 제럴드의

금고에서 없어진 다이아몬드를 찾아나선 제럴드의 조카 카린과 제럴드가 리아나를 찾기 위해

고용했던 사립탐정 DJ와 어울려 리아나의 행방을 찾아나서지만 결국 생명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 책의 제목을 원제와는 무관하게 우리에게 익숙한 표현인 '아낌없이 주는'이 아닌

'아낌없이 뺏는'으로 지은 것은 리아나라는 여자를 잘 대변하는 단어를 고른 것 같다.

삶 자체가 온통 거짓밖에 없는 리아나는 어떻게 보면 미야베 미유키의 '화차'에 나오는 여자와도

흡사했지만 생계형(?)인 '화차'의 주인공과는 달리 리아나는 탐욕의 화신이라 할 수 있었다.

남을 속이고 남의 것을 뺏는 것에 아무런 죄의식이 없는 리아나의 모습을 보면

전형적인 팜므파탈이라 할 수 있었는데 물론 나름의 안타까운 과거와 사연이 있긴 했다.

그럼에도 항상 누군가를 숙주로 이용해 피를 빨아먹고 사는 기생충같은 모습은 동정의 여지가 없었는데

마침 호구로 이용하기에 제격인 첫사랑 조지가 등장하면서 그녀의 원대한 계획이 실행되었다.

'죽여 마땅한 사람들'에서도 인간의 살벌한 욕망의 적나라한 발현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내었다면

이 작품에서도 대부분의 스릴러 작품과는 다른 결말을 보여준다. 오히려 이런 결말이 더 현실적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피터 스완슨표 스릴러의 매력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