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미스터리 세계사 지도로 읽는다
역사미스터리클럽 지음, 안혜은 옮김, 김태욱 지도 / 이다미디어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초에 MBC에서 방송되는 '서프라이즈'의 내용을 정리한 '서프라이즈 : 사건편'이란 책을 통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미스터리에 얽힌 얘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방송 내용을 나열만 하다 보니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한 듯한 느낌이 들어 아쉬웠다.

그래서 역사 속 미스터리를 지도를 통해 보여주는 이 책은 좀 더 진실이 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읽게 되었다.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의 대륙별로 4장에 걸쳐 다양한 미스터리를 다루고 있는데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미스터리들도 다수 포진해 있는 반면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미스터리도 많았다. 

구약성서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가 전설인지 사실인지에 관한 논란으로 포문을 여는데

길가메시 서사시가 노아의 방주 이야기의 원형이라는 견해는 들어본 듯 하지만

지중해 바닷물이 흑해에 대홍수를 일으킨 실제 사건이라는 견해를 새롭게 접할 수 있었다.

전설상의 아틀란티스 대륙의 위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가 소개되는데

예상 외로 산토리니 섬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되고 아조레스 제도나 남극이란 설도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아가사 크리스티의 실종사건이 자작극이라는 정황이나 스톤헨지나 카파도키아처럼

어떻게 만들어진 건지 미스터리한 유적들과 관련한 흥미로운 가설들도 눈길을 끌었다.

아시아편에선 '동방견문록'의 저자로 알려진 마르코 폴로가 사실 중국에 간 적이 없고

아버지와 숙부에게서 들은 얘기를 정리한 것이라는 주장을 싣고 있는데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들은 얘기만으로 거의 정확한 기술을 한 그의 상상력이 놀라웠다.

'삼국지'에서 유비와 손권의 연합군이 조조의 대군을 대파한 적벽이 과연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양쯔강 유역의 다섯 곳이 서로 여기가 적벽이라고 주장하는데 우리 지자체들의 원조 다툼을 보는 듯했다.    

우리와 관련해선 발해가 멸망한 것이 기존엔 거란족 요나라의 침입 때문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백두산의 화산 분화가 원인이었다는 새로운 견해를 만나볼 수 있었다.

아메리카편에선 콜럼버스가 신대륙에 도착하기 이전에 중국 정화의 함대가 먼저 발견했다는 가설,

타이타닉 호의 침몰사고가 보험금을 노리고 타이타닉 호를 유사한 올림픽 호와 바꿔치기 했기

때문이라는 의혹, 링컨, 케네디의 암살사건의 배후가 누구인지와 버뮤다 삼각지대 미스터리 등

세간에 회자되는 여러 의문들을 제기하여 다양한 가능성들을 언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프리카편에선 솔로몬 왕과 관련된 얘기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에 얽힌 미스터리 등

주로 이집트와 연관된 미스터리가 주를 이뤘는데 인류의 기원이 언제 어디인지에 관한 수수께끼를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각 미스터리마다 지도를 이용해 설명을 하고 있어

좀 더 이해에 도움이 된 반면 여러 가지 설만 난무하다 보니 사건의 실체가 뭔지는

여전히 미궁 속에 빠진 상태로 내버려 둔 느낌이라 좀 아쉬운 감도 없지 않았다.

이 책을 보니 여전히 인류가 풀지 못한 비밀이 너무 많음을 알 수 있었는데

여러 의혹들이 하나씩 풀리는 재미를 맛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