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사랑의 기술 - 출간 50주년 기념판
에리히 프롬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에리히 프롬의 진지한 성찰이 담긴 책

제목만 보면 요즘 흔한 연애 기술(?)을 가르쳐 주는 책 같지만

그런 책들과는 차원이 다른 사랑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다.

사랑과 기술은 왠지 서로 어울리지 않는 단어 같다.

기술이란 단어가 주는 불순함(?) 때문에 순수해야 할 것 같은

사랑이 오염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일 것 같다.

하지만 에리히 프롬이 이 책에서 전하는 내용을 읽다 보면

우리가 왜 그동안 사랑에 실패했는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에리히 프롬은 먼저 사랑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생각부터 지적한다.

먼저 우리는 사랑의 문제를 '사랑하는' 문제가 아닌 '사랑받는' 문제로 생각한다.

즉 자기가 사랑을 줄 생각은 안 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아직 못 만났을 뿐이라는 착각

즉 사랑의 대상만 나타나면 언제든지 사랑할 수 있다는 근거없은 믿음이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사랑에 빠지는 처음 그 순간과 사랑을 지속하는 과정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사랑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한다.

그가 제시하는 사랑에 대한 세가지 잘못된 생각은

대부분 사람들이 겪고 있는 오류이며 특히 나의 문제이기도 하다.

사랑을 받기만을,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기만을,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기만 하면 풍덩 사랑에 빠질 수 있음을

믿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사랑을 하지 못 하는 게 아닐까 싶다.



에리히 프롬은 우리가 사랑을 원하는 이유를 분리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우리는 태아시절 어머니와 합일된 상태에 있다가

출생과 동시에 불안한 분리의 상태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런 분리상태를 극복하고 고독이라는 감옥을 떠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합일을 추구하는데

진정한 합일상태를 이루는 방법이 바로 사랑인 것이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여러 유형을 제시하며

진정한 사랑의 기술과 그 실천에 대한 소중한 조언을 들려 주었다.



이 책은 마지막에 출간 50주년을 기념하여 에리히 프롬의 러브스토리를 들려 준다.

이 책을 읽으면 에리히 프롬이 사랑의 전문가(?)로 생각되지만

그도 수많은 사랑의 시행착오를 겪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만큼 진정한 사랑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몸소 증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사랑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가만 있으면 저절로 찾아와 사랑에 빠질 수 있을 거란 나의 막연한 환상을 무참히 깨주었다.

사랑은 결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통해 사랑의 기술을 갈고 닦은 자에게만

허락되는 선물이 바로 사랑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