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hal Sholohov 하면 의당 고요한 돈강이 떠오른다.
돈강을 배경으로 까자크인들의 삶의 모습과 이념적인
엄밀한 관찰을 통해서 추출된 작가의 사실주의적 묘사
가 깔려있다.
중편으로 씌여진 사람의 운명은 2차 대전을 배경으로 침
략국인 독일과 러시아의 전쟁에서 한 사내가 겪은 기구한
운명을 다뤘다.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 가정을 이루고 아들인 아나똘리와
두딸 그리고 사랑했던 아내 일리나와의 생 이별과 죽음
그리고 포로생활에서 극적으로 탈출했으나 가족들은 폭
격에 의해 죽고 아나똘리는 전쟁고아로 있으면서 군대에
들어가 훌륭한 장교로 근 생활을 할 즈음 1인칭으로 화자
되는 나와 그(아나똘리의 아버지)극적으로 독일장교의 차를 몰고 러시아군대로탈출해 안정을 되찾고 있을때
아들이 생존해 있는 군대에서 상봉을 기다리는 날전사해 버리자 옛 동료를 찾아근근히 생활하면서 고아인 아이를
만나 진짜 아버지라 속이며 생활한다.
˝가족을 잃어버린 두사람.
미증유의 전쟁의 폭풍에 밀려 타향으로 불려 온 두알의
모래.
그들의 앞날에는 또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불굴의 의지를 가진 러시아인은 훌륭하게 그것을 견디어
낼 것이다.
조국이 요구한다면 어떤 장애도 뛰어넘고 훌륭한 인간으
로 성장해 갈 것이다.
나는 생각했다 ㅡ무겁고 아픈 마음을 가진 그들의 뒷모습
을 바라보면서 눈으로 보냈다.
조금 있으면 우리들의 이별도 무사히 끝날 판이었다.
그런데 작은 발걸음으로 뒤엉키듯이 몇 발짝 멀어져 간 와냐(전쟁고아)가 걸으면서 장미색 손을 흔드는 것이었
다.
순간 나는 부드러운 그러나 날카로운 손톱을 가진 누군가
의 손이 내 심장을 찌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나는 급히 얼굴을 돌렸다.
이래서는 안돼.
전쟁통에 머리에 서리가 내린 중년의 사내들이 우는 것은
꿈에서 뿐이 아냐.
그들은 현실에서도 울어.
다만 중요한 것은 때를 놓치지 말고 얼굴을 돌리는 기술
을 익히는 거야.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애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지 않는
것, 타는 듯한 한줄기의 사나이의 눈물이 볼을 타고 흘러
내리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위는 사라의 운명 마지막을 습작해 놓은 것이다.
화자인 나는 부가노프스까야로 가는 길의 중간에 키로 보아 대여섯 살밖에 안돼 보이는 아이의 손을 잡고 나타난일리나의 남편과 배를 기다리면서 나눈 대화내용
을 쓴 것이다.
고요한 돈강을 읽으면 훨씬 이해가 빠를 것이다.
사람이라는 것,
사람이 산다는 것은,
그 비참함을 환희로 뒤바꾸는데 그 의미가 있는 것이라
면 바로 그 본보기가 사람의 운명을 리얼하게 읽는 것도
괜찮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