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우스 로마사 1 - 1000년 로마의 시작 리비우스 로마사 1
티투스 리비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2천년간 가장 정통한 로마 이야기로 평가 받는다는 티투스 리비우스의 <로마사>. 저는 이 책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된 것이 바로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를 통해서였었는데요. 독학을 통해서 총 15권의 로마인 이야기를 집필한 시오노는 리비우스의 <로마사>, 그리고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과 같은 작품으로 직접 걸어 들어갔다고 해요. 책에서 인용을 하는 것을 보면서,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는데, 이번에 현대지성에서 총 4권의 완역본으로 나온다니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거 같습니다.

왕정, 공화정, 그리고 제정으로 이어온 천 년의 제국 로마, 리비우스는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변곡점에서 역사가로 활동한 로마인인데요. 이 책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로마인이 기록한 로마서라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책을 읽으며 아무래도 후대에 기록된 책에서 느낄 수 없는 생생함이 그대로 느껴지는 거 같았어요. 저는 특히나 연설부분이 그러했는데요. 물론 작품해설을 보니 이는 백퍼센트 리비우스의 창작이므로, 역사적 기록이리가보다 문학 작품이라고 보아야한다고 했지만요. 하지만 외적의 침입을 막아내고 로마 재건의 기틀을 다졌던 마루쿠스 푸리우스 카밀루스의 연설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물에 대한 작가의 뛰어난 이해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책을 읽으며 내내 연설문에 감탄을 했었는데요. 그래서 원로원 의원 메티우스 폼푸시아누스는 <로마사>중 연설들만을 따로 뽑아 한 권의 책으로 다시 편집한 것에 충분히 공감이 가더군요. 역사서와 문학작품의 경계에 서있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상당히 가독성이 좋은 책인데요. 인물들의 성격을 극적으로 드러내고, 로마인들이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연설문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거 같습니다.

리비우스는 142권의 분량으로 로마사를 집필했는데요. 현재 남은 것은 총 35권 정도라고 합니다. 이 중 1~5권까지의 내용을 <리비우스 로마사Ⅰ>로 묶었는데요. 로마의 건국에서부터 제2의 로마 건국의 아버지라 불리는 카밀루스의 이야기로 이어지는 부분이 상당히 흥미진진했어요. 아무래도 저는 로마인 이야기를 열심히 챙겨봐서인지, 이 두 책을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도 상당했어요. 이 후의 이야기는 조금 더 익숙한 인물들이 등장할 거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이야기들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