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2041
로버트 스원.길 리빌 지음, 안진환 옮김, W재단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극 2041>, 제목부터호기심을 자극했는데요. 2041은 남극에서 채굴활동을 금지하는 등, 남극을평화롭게 이용할 것을 약속한 남극 조약이 만료되는 해입니다. 남극은 인간이 살아갈 수 없는 곳이지만, 그 곳에서는 원유나 가스 비롯하여 다양한 광물자원이 다량으로 매장되어 있다고 해요. 그래서 2041년이 되면, 지구상에남은 마지막 대자연인 남극을 보호하는 국제협약을 재검토하고 조정할 수 있다는 것에 우려의 시각을 갖게 되는 것이죠. 그가 남극의 환경보호를 위해 세운 제단의 이름이 ‘2041’인 것도너무나 의미 있게 다가오더군요.


 

로알 아문센과 로버트 스콧이 벌인 남극점 정복 경쟁, 그리고 가장 위대한 실패라는 찬사를 받은 어니스트 새클턴까지, 남극 탐험 초기에 대한 이야기는 사람들의 관심사이기도 했지요. 하지만이제 사람들의 관심사에서 살짝 빗겨나간 남극에 대해 꿈을 키워온 한 남자가 있습니다. 바로 인류 최초로남, 북극점에 도착한 로버트 스원인데요. 그는 어린시절 스콧의일대기를 다룬 남극의 스콧을 보며 남극에서 생존하겠다는도전의식을 키웠지요. 그 후 스콧을 정권의 필요에 의해 필요이상으로 영웅시 했다는 책에 상당한 반감을보일 정도로 말이죠. 자신에게 주어진 편안한 길을 포기한 그는 어린 시절의 꿈과 자신의 영웅을 위해남극으로 떠나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데요. 기억에 남는 부분은 그 극한의 환경에서 남극점이 아닌 자신의스키 바로 앞에 일어나는 상황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이었어요. 어쩌면 남극과 북극그리고 나아가서 환경보호운동가로 활동하는 지금까지 그의 삶이 그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큰꿈을 품고 있지만, 시선은 언제나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죠.

 

우여곡절 끝에 남극에서 탐험가가 아닌 생존가로 귀환한 그는 불가 100여년만에 달라진 남극의 기후와 자연환경에 주목하게 됩니다. 남극에 직접 가보았기에, 그 곳이 얼마나 소중한 곳인지 알 수 있었고, 인류가 지켜야 할주요한 자연임을 깨닫게 된 것이죠. 그리고 협약으로 평화로운 상태인 것 같지만, 이미 많이 훼손되고 있다는 것도요. 그 후로도 남극에 버려진 쓰레기를 회수하는 프로젝트나 지금현재 진행중일 친환경 에너지만을 이용한 남극탐험 같은 것을 통해서 남극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적 운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이 순간 남극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도 단계별로 알려주는데요. 지금 이 순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들부터 시작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