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링허우, 사회주의 국가에서 태어나 자본주의를 살아가다
양칭샹 지음, 김태성 옮김 / 미래의창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중국의 80년대생들을 부르는 바링허우에 대한 이야기, <바링허우, 사회주의 국가에서 태어나 자본주의를 살아가다>를 읽고 나니, 얼마 전 알쓸신잡에서 유시민이 했던 말이 떠오르네요.

각 세대는 세대별로 십자가를 지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말은 아무래도 바링허우보다는 소황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1980년대시행된 ‘1가구 1자녀정책으로 이른바 소황제, 소공주라고 불리는 세대가 등장했는데요. 그들은 공산당 1당 독재라는 견고한 사회체제에서 성장했지만, 막상 그들이 살아가는 현실은 바로 자본주의였죠. 사실 두 가지 체제는 공존하기 힘든 것인데요. 그래서 이상과 현실이 괴리되는 상황에서 치열하게 살아가야 하는 세대인 것이죠. 보통 특정한 세대를 지칭하는 말들은 베이비부머세대들이기 쉬운데요. 바링허우는 중국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독특한 세대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학자이자 시인인 양칭샹은 그 역시 바링허우 세대이고, 자신의 삶을 통해 그 세대의 허와 실을 온 몸으로 겪으며 살아가는 인물이기도 하지요. 그는 자신의 이야기뿐 아니라, 문학작품 속에 드러나는 인물, 실제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바링허우 세대의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미 은밀하게 형성된, 물론 우리 눈에는 너무나 대놓고 드러나고 있는 신흥귀족인 취엔꾸이의 존재는 그들을 더욱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게 하고 있습니다. 이미 계층이동의 사다리 무너진 상황에서 그들은 도시의 화이트칼라를 지칭하는 샤오즈를 꿈꾸고 있지요. 하지만 바링허우들이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나 비관적이어서, 일본의 사토리 세대와 같은 세대가 급속도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더군요. 압축적인 경제성장의 문제점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제 생각보다 책이 어렵지 않고, 또 그들의 목소리를 허심탄회하게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중국굴기(中國崛起)로 대표되는 슈퍼차이나 중국의 현재를 제대로 들여다 볼 수 있기도 했지요. 그 동안 제가 읽었던 책들은 중국의 밝은 미래를 조망한 부분들이 많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렇게 밝은 빛 뒤로 길게 드리워져 있던 그림자를 본 기분도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