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의 대단한 역사 - 하루 일과로 보는 100만 년 시간 여행
그레그 제너 지음, 서정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제가 챙겨보는 TV프로그램이 있어요. 바로 지식 소매상을 자처하는 유시민을 비롯하여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소설가 김영하, 뇌물리학자 정재승이 출연하는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입니다. 줄여서 알쓸신잡이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읽은 <소소한 일상의 대단한 역사>를 일기으면서, 역사판 알쓸신잡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이 책의 저자인 그레그 제너는 영국의 대중 역사 평론가라고 해요. 우리가 살아가는 평범한 하루의 일상을 통해서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침식사를 할 시간에서 감자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어요. 감자는 흉년이 들어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확이 가능해서 구황작물 중 하나로 구분되는데요. 한때는 스위스 식물학자 카스파 바우힌이 감자를 악의적이고 기괴하게 묘사하면서 사람들은 기근이 닥쳐도 감자를 먹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문득 나에게 한 문장만 달라. 누구든 범죄자로 만들 수 있다라던 괴벨스가 떠오르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프랑스의 식물학자 앙투안 오귀스탱 파르망티가 전쟁포로로 잡혀 있었던 시절의 경험을 통해 감자의 효용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감자가 사료에서 구황작물로 부각될 수 있었다니 감자에 깃든 역사도 상당히 흥미진진하더군요. 그레그 제너는 10년 동안 역사 다큐멘터리와 TV 드라마를 제작하는데 전념해왔다고 하던데, 그의 내공이 반짝거리는 느낌이 들더군요.

사실 저는 맥주를 정말 좋아하는데, 지금은 건강상의 문제로 맥주를 자제하고 있는 중이에요. 그래서 맥주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습니다. 기원전 3.500년경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토기에서 에일 맥주의 흔적이 있었다고 하고, 인류 최초의 문서에는 맥주 생산에 관한 행정 기록이 있다고 해요. 그렇게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맥주를 즐길 수 없다니 아쉽기만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수메르어로 맥주는 액체빵을 뜻한다고 하는데, 주식이 빵인 저로서는 제가 빵과 맥주를 좋아하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까지 이르게 되더군요. 저처럼은 아니지만, 미국에 금주령이 내려지면서 생겨난 온갖 폐해 역시 나름 이해되는 수준이랄까요? ^^ 미국하니 미국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이 떠오르네요. 그는 브라질 호두를 치아로 깨먹는 버릇이 있어서, 결국 치아를 전부 의치로 교체해야 했고, 심각한 치통에 시달렸다고 해요. 그래서 아편으로 만든 약물인 아편틴크에 의존했다고 하니, 제가 갖고 있던 조지 워싱턴의 이미지와 너무 달라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이럴 때 필요한 말이 바로 ‘too much Information’일지도요.

하지만 식탁에 앉는 순서와 자명종에까지 정말 소소한 일상의 시간 속에 쌓여있는 역사의 흔적을 발견하는 재미는 너무나 컸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