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급(1.2급) - 최다.최신! 기출 수록! 압축! 60개념! 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건홍.허진.이희명 지음 / 길벗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고 싶은데, 학창시절에 암기했던 것만 믿고 보는 것은 너무 무리일 것 같았어요. 그래서 11회부터 41회까지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핵심 키워드와 60가지의 압축개념으로 정리한 시나공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일단 고급으로 도전하는데, 60점을 맞으면 2급이고 70점을 맞으면 1급이라고 하더라고요. 1급을 따고 싶은 열정이 가득하지만 시험문제를 보니 확실히 제가 학교를 다닐 때 접했던 문제와 많이 다르더라고요. 문헌과 사진과 같은 사료를 활용하는 문제 그리고 단편적인 암기보다 그 시대를 이해해야 하는 문제들도 많이 보였어요. 다행히 이 책에는 그런 부분들이 충분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그저 단편적으로 암기했던 것들을 사진으로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이 전에 길벗의 책으로 어학시험을 준비했었을 때, ‘독자의 시간을 아껴주는 정성이라는 말을 좋아했었어요. 이번 수험서를 보니 시험에 나오는 것만 공부한다라는 문구가 눈에 딱 들어오더군요. 책을 보고 나서 정말 핵심에 집중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요한 개념에는 줄이 그어져 있고, 반드시 암기해야 할 부분에는 형광펜으로 그은 것처럼 되어 있어요. 전문가의 조언이라고 하여 마치 과외를 받고 있는 것처럼 콕콕 집어서 풀이를 해주기도 하고요. 또한 요약정리표가 정말 잘 되어 있는데요. ‘삼국과 가야의 발전과 항쟁’, ‘세도 정치와 삼정의 문란등 매장마다 요약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은 따로 발췌해서 시험장에 들고 가고 싶어져요.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2급이 1급 되는 한국사 전개 과정으로도 충분할 수 있도록 미리 공부를 잘 해놔야겠지만 말이죠. 올해의 하고 싶은 일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다 알게 된 민족주의 사학자 박은식의 말로 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저를 응원하고 싶네요.

옛 사람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망할 수 있으나 그 역사는 없어질 수 없다고 했으니, 이는 나라가 형체라면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