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음속에는 저마다 숲이 있다 - 자연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아우름 35
황경택 지음 / 샘터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를 표방하는 아우름의 35번째 이야기는 생태전문 만화가이자  숲 해설가인 황경택의 <우리 마음속에는 저마다 숲이 있다>입니다.

 인류가 만드는 문명은 자연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바로 멈춰있지 않고, 쉼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자연과 달리 인간은 경쟁적이고, 다름을 수용하는 유연성이 부족하죠. 그래서 우리가 자연을 보며 배워야 하는 거 같네요.

 전에도 건강한 숲의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는데요. 무차별적으로 자연을 파괴하던 인간이 숲을 가꾸겠다며 열심히 나무를 심었지만, 제대로 크지 못하거나 자연재해로 나무가 다 넘어져버렸죠. 그 이유를 찾다 보니,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숲에서는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져 서로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이죠. 이처럼 각기 다른 모습으로도 충분히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 자연이죠. 하지만 인간은 어떤 이상향이 존재하는 것 같아요. 저만 해도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고, 나름 롤모델로 정해놓은 사람도 있고 그러하거든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것, 어쩌면 그래서 우리가 더욱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네요. 책을 읽으며 계속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나답게 살아도 행복한 사회였으면 좋겠다혹은 나답게 살아갈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다그리고 나 다운 것이 무엇인가?

 자연을 관찰하고 자연에서 배우는 삶의 매력이 참 많이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겨울눈이라는 것인데요. 저는 눈꽃 핀 나무를 좋아해서, 그나마 겨울에는 숲에 좀 가는 편이긴 해요. 하지만 겨울눈이 있다는 것을 몰랐는데요. 가을이면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 수분이 가득한 잎을 떨구고, 잎이 진 자리를 닫아놓죠. 그래서 겨울이 되면 사람들이 겨울눈을 볼 수 있는 거라고 하네요. 저는 눈이 오면 숲에 가니 더욱 볼 수 없었던 것이죠. 예전에 하이쿠를 배울 때, 눈 속에 있는 생명의 숨결을 주제로 삼은 적이 있어요. 그래서 겨울눈이 있다는 것이 더욱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치 희망처럼 느껴진다고 할까요? 살다 보면 정말 세상 끝에 홀로 버려진 느낌이 들 때가 있죠. 그럴 때면 겨울눈을 떠올리게 될 거 같아요. 원래부터 내가 갖고 있었지만, 모든 것이 다 사라지기 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하지만 생명의 숨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겨울눈을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