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회화 - 오늘 만나는 우리 옛 그림
윤철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 회화와 금강산하면, 겸재 정선의 그림을 떠올리곤 하죠. 그만큼 지배적인 화풍이기도 했지만 정수영처럼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낸 금강산 그림도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조선시대의 그림을 많이 접하지 못해서인지, 대표적인 작품들로만 기억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선시대 회화>처럼 다양한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하는 책이 반갑게 느껴지네요.

 조선시대를 지배한 주자성리학은 엄격한 수련과 수양을 일상으로 끌고 들어왔고, 당연히 그림 역시 문인화가 발전하게 되는데요. 거기다 뜻을 잃은 선비들이 서원으로 향하면서 세상을 피해 숨어사는 은자사상이 그림에 드러나기도 합니다. 조선전기를 대표하는 화가라면 아무래도 안견이겠죠. 하지만 진작은 몽유도원도하나뿐이고, 대부분 '() 안견' 즉 안견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작품들만이 있다는 것이 아쉽네요. 또한 중국에서까지 그 재주를 인정받았다는 화가 이녕을 비롯한 다양한 고려시대의 작품들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것도 그러해요. 책에서 그 유산으로 보이는 조선 초기의 작품을 소개하는데,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옛 그림과 또 다른 멋이 있더라고요.

 임진왜란 이후 새로운 사회상이 펼쳐지게 되는데요. 명의 인쇄출판기술이 전해지면서 소수가 독점하던 책이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나아가서 그림을 감상하는 계층도 늘어가게 됩니다. 이때 활발한 미술 평론활동을 한 강세황이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그는 그림 실력도 뛰어났다고 해요. 사실 그의 작품을 보고 추사 김정희의 작품인줄 알았을 정도였어요. 이후 길상화 민화까지 더해지면서 문인화를 주류로 했던 조선시대의 회화는 다양성이 더해지며 풍부해집니다. 아무래도 작품을 많이 수록하고, 설명도 충분히 해주고 있어서, 마치 은자의 삶에서 민초의 삶으로 화가의 시선이 넓어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