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남긴 증오
앤지 토머스 지음, 공민희 옮김 / 걷는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인종의 도가니탕이라고도 불리는 미국의 민낯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는 책 <당신이 남긴 증오, The Hate U Give’ 책의 원제인 ‘The Hate U Give’는 전설적인 래퍼 투팍이 ‘THUG LIFE’라는 노래에서 THUG, 즉 폭력배가 되는 사람들은 사회가 그들을 처음부터 그렇게 대우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던 것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해요. 사회가 사람들에게 심어놓은 증오는 사람을 망친다는 것이죠.  

앤지 토머스는 자신의 삶과 2009년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사망한 오스카 그랜트에 대한 이야기를 녹여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해요. 전에 이 사건을 다룬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유색인종이라는 이유로 맞닥트려야 그들이 맞닥트려야 했던 순간들이 참 안타깝게 느껴지기만 했습니다. 저 역시 유색인종이고, 여행을 하다 보면 잘 갈무리된 인종차별을 당한 것 같을 때, 내가 예민한건가? 아니면 내가 소심한건가? 스스로를 돌아볼 때도 있죠. 하지만 이렇게 공권력에 의한 폭력에 노출되는 상황이라면, 과연 어떤 기분일지 미루어 짐작하기도 어렵네요. 거기다 그 사건의 가해자였던 경관은 실수로 인정받기도 했었잖아요. 그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오스카가 될 수 있죠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 스타, 스타의 부모님은 총과 마약이 넘실대는 동네에서 그들의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이었어요. 자신의 딸이 자신보다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하며 근처에 있는 백인들이 다니는 학교에 보내죠. 그 곳에서 스타는 자신답게 살기보다는 친근한 흑인 여자아이로 인식되기 위해 노력하죠. 그러던 어느 날 친구인 칼릴과 파티에 참석했던 스타는 싸움을 피해서 집으로 돌아가는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칼릴의 차를 세웠고, 검문을 받기 위해 움직이던 칼릴이 스타를 안심시키려고 한 몸짓에 경찰은 총을 쏘고, 그렇게 칼릴은 16살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부모님의 도움으로 경찰서에서 나온 스타는 칼릴과 자신이 받아야 했던 부당한 대우에 분노하지만, 그녀의 아빠는 딸이 안전하기를 바라며 침묵하기를 원하죠.

글쎄요. 16살이라는 나이, ‘sweet sixteen’이라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로 참 아름다운 시기인데, 그렇게 생을 마감해야 했던 칼릴과 친구의 죽음을 무기력하게 지켜봐야 했던 스타의 이야기는 제 마음을 참 아프게 하더군요. 거기다 자신들의 실수를 덮기 위해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서슴지 않는다는 점도 놀라웠고요. 다행히 스타는 머물지 않고 나아갑니다. 칼릴을 위하여 그리고 자신을 위하여 그리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칼릴의 부모님이 칼릴에게 경찰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육을 시키는 장면이 기억납니다. 왜냐하면 제가 처음 미국에 갔을 때, 총 든 사람이 접근을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친척 어른에게 배운 것과 아주 유사했기 때문이죠.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경찰이 그러한 존재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이 참 놀라운 것 같아요. 물론 동화처럼 세상이 바뀌지는 않아요.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이 조금씩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