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치킨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한민국 치킨전 - 백숙에서 치킨으로, 한국을 지배한 닭 이야기 따비 음식학 1
정은정 지음 / 따비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즐겨 찾는 치킨의 현주소

그 말이 맞다. 우리들에게 가장 친숙한 음식을 꼽으라면 그 선두에 치킨이 자리하고 있다는 말은 맞는 말이다. 닭에서 치킨으로 변신하여 오늘날 외식문화의 일번지로 성장한 것은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을까?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다양한 음식과 적절하게 어울리는 치킨에 대한 궁금했던 이야기를 다 아우르고 있다.

 

대한민국 치킨전은 바로 한국인이 좋아하고 즐겨 찾는 음식인 치킨에 대한 종합보고서와도 같다. 흔히 치킨은 맥주와 잘 어울리는 것으로 인해 치맥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고 한편의 드라마로 인해 외국에서까지 유행의 선두에 서기도 한다. 그렇다면 치킨은 뭘까? 그 치킨의 사회적 의미를 찾아보고 한국인에게 치킨이 어떤 존재인지를 살펴보자.

 

농촌농업 사회학을 전공한 젊은 학자 정은정은백숙에서 치킨으로, 한국을 지배하는 닭 이야기라는 대한민국 치킨전은 치킨이 우리의 일상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외식 메뉴의 선두에 서게 되었는지를 밝히고 있다. 후라이드, 양념를 변주한 고추장양념, 간장양념, 파닭, 마늘치킨 등 종류도 많기만 한 치킨은 중요한 날에나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다. 서양에서 유래한 프라이드치킨의 역사나 맛이 아니라 한국인의 삶과 역사가 녹아 있는 치킨의 풍경에 주목하고 있다.

 

치킨은 어엿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으로 등장했다. 저자는 치킨의 산업화 과정을 살펴보면서 그 이면에 속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하림이라는 거대 회사를 중심으로 한 닭 사육농가의 실태를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한국 내 치킨 산업의 현황을 밝혀간다. 일본을 거치지 않고 직수입된 서양음식인 프라이드치킨은 미국식 크리스마스 문화를 향유하려는 한국인의 욕망을 자극했고,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낸 조리법은 백숙이나 전기구이통닭은 따라올 수 없는 고소한 기름 맛은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것이 백숙에서 치킨으로 넘어오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닭의 대량사육과 복합사료공장에 자본의 결합으로 외식 산업의 선두로 올라선 물적 토대가 된다. 모든 산업화 과정이 그렇듯 여기에는 희생당한 사람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닭 사육농가 선두이며 프랜차이즈 가맹점 점주들도 포함된다. 완전경쟁 시장 치킨 프랜차이즈와 독점시장 양계 사이에는 그늘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에 의해 치킨은 성장한 것이나 다름 아니다.

 

누구나 쉽게 찾고 즐기는 치킨에서 저자는 다른 시각도 있음을 잊지 않고 있다. ‘팽목항의 슬픈 치킨이 그것이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자녀의 주검을 기다리는 부모들이 차려놓은 음식이 바로 치킨이었던 것이다. 가장 기쁠 때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음식인 치킨은, 바로 그런 이유로 가장 슬픈 음식이 되었다는 것이다.

 

저자가 치킨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찾아간다. 당연히 그 이면에 존재하는 그늘도 함께 살피고 있기에 의미가 더 확장되는 이야기다. 음식 하나에도 이러한 양면성을 살펴 현재 우리가 처한 현실을 똑바로 직시할 수 이어야 하지 않을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