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신화는 한 민족의 정신을 이어온 바탕으로 작용했습니다. 로마나 그리스 신화에 익숙한 우리들에게 보다 필요한 것은 한국의 신화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살아있는 우리 신화'의 개정판으로한국 문화와 한국인의 정신의 바탕이 되었던 한국신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문학이라는 이름을 걸고 진행되는 다양한 시민강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인문학을 빼면 안되는 것과 같은 현상에 대해 부정적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인문학이 대중의 곁으로 다가와 사람의 삶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크다고 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의가 주목하고 있는 문학, 철학, 경제학, 사회학, 수학, 생물학 등을 총망라한 압도적 지식, 눈부신 통찰을 통해 ‘이성과 마음’의 문제를 인간중심주의를 넘어선 무엇에서 현시대 통용되는 인문학에 대한 정의와 그 실용성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라 여겨집니다.

 

 

 

 

 

 

세상살이가 힘들고 고단한 현대인들의 관심사 하나는 동시대를 살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엿보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삶의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를 찾는 방법이거나 아니면 위로 받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일 것입니다. 우리시대 성공한 사람들 중 소리꾼 장사익, 배우 김미숙, 정목 스님, 고(故) 김열규 교수 등 각자의 자리에서 우직하게 삶을 이끌어온 열두 인물과 만나 풍요로운 인생 담론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역사를 보는 시각과 방법이 다양화 되어가는 것에 대단한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의 역사 중 정사인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그 안에 담겨진 다양한 이야기를 모아 한 시각으로 다시 조선사회를 바라보는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이 책 조선 동물기도 선비들이 기록한, 조선시대 사람들의 눈에 비친 동물에 관한 이야기. 고전 속에서 우리 선비들이 동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관찰했으며, 동물에 대한 지식과 관심은 어떠했는지를 살펴보고, 그들의 시각에 대한 현대 과학의 평가를 함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선조들의 옛그림은 지난 역사속 인물이지만 현재 우리들의 자화상과도 같습니다. 한국미술사의 쟁쟁한 화가들 중 같으면서도 다름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면 깊이있는 화가와 그림에 대한 접근이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 추사 김정희와 다산 정약용, 청전 이상범과 소정 변관식, 대향 이중섭과 미석 박수근, 여덟 작가에 대하여 라이벌이라는 시각으로 살핀 이 책에 몹시 관심을 가져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