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수학>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범죄 수학 범죄 수학 시리즈 1
리스 하스아우트 지음, 오혜정 옮김, 남호영 감수 / Gbrain(지브레인)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은 진정 아름다운가?
계산에 밝은 편이 아닌 사람으로 수학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접할 때마다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로 흘려들었다. 수학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지배적이기까지 하기에 ‘수학은 아름답다’라는 말을 들으면 외계인 보듯 낯설기만 하다. 그렇게 학창 시절을 보내고 이제는 내 아이가 수학에 몸서리 칠 그 때가 되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수학과 관련된 서적을 접하면서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수학이라는 학문이 단순히 숫자의 연산에 그치는 것이 아님을 느끼게 된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 내겐 흥미로운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게임하는 인간 호모루두스’를 필두로 ‘이것이다’라는 수학 소설에 이어 ‘범죄 수학’에까지 연달아 접하며 수학이 재미와 가치에 더불어 놀라운 현실성을 확인한 것이다. 

‘범죄 수학’은 수학을 좋아하고 대단한 재능이 있는 미국의 고등학생이 발간한 책이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평범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을 수학의 원리에 의해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물론 미국 드라마의 ‘넘버스’를 몇 번 봐서 이와 비슷한 과정이겠다는 생각은 있었으나 이 책은 고등학생의 작품이기에 그보다는 훨씬 친숙한 문제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중고등학교 수학을 이해한다면 쉽게 따라갈 수 있다고 전재하고 있지만 그럴만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범죄 수학’은 14가지 사건을 다루고 있다. 각각의 사건이 발생하는 배경과 이 과정을 세심하게 듣고 사고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주인공 ‘라비’는 단연 돋보인다. 삼각법, 확률, 순열조합, 연역적 추론 등 수학의 원리를 자유자재로 적용하고 주변 환경과의 관계까지 살피는 치밀함이 보인다. 하지만 범죄의 현장에서 범인에 대해 사건의 배경에 대한 추리 과정이 다소 생략되어 있고 벌어진 결과에 의해 연역적으로 추론하는 수학 공식을 통해 과정을 설명하는 부분에 이르러서는 개인적 한계로 인해 책장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고 만다. 일반인을 위해 다른 방법이 없었을까 하는 생각까지 해본다.

무엇이든 기초가 중요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공계 기초학문에 대한 투자가 많아지는 정책이 수립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로 기초학문에 수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클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수학이 학문으로써 학교나 연구소에서만 행해지는 딱딱할 것이라는 선입감은 어디서부터 생긴 것일까? 개인적인 경험으로 통해 거슬러 올라가면 학교 수업에 이르지 않을까 한다. 수학을 가르치는 학교의 수업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 과정이 아니었나 싶다. 입시위주 수업이라는 한계를 인정하더라도 실생활과 학문의 전반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그 가치를 알 수 있게 하는 수업이었다면 어떠했을까 부질없는 생각도 해보지만 이후 수학에 대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문제제기 차원의 좋은 기회가 아닌가도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