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 밑에서
최일남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려 64년 동안 글을 쓰시고 작품을 발표하신 그야말로 한국 현대소설사의 산증인, 여든 여섯의 최일남작가님이 「석류」이후 13년만에 신작 소설집 「국화 밑에서」를 내셨더군요.
사실, 저는 최일남작가님의 작품은 「국화 밑에서」가 처음이었습니다.
장례식장을 하루에 두 번 가게 된 (국화 밑에서)의 노신사, 부엌에 늘 있었으며 집을 이끌어주던 아내가 세상을 떠나고 홀로 남아 라면을 끓이려다 망친 (물수제비)의 남편, 새벽에 하는 프리미어리그 축구경기, 우리나라 출신 야구선수들이 활약하는 메이저리그 야구경기를 보면서 흐뭇해하거나 우리 선수가 보이지 않아 걱정하는 (밤에 줍는 이야기꽃)의 노년을 보내는 인물이나 후배나 친구와 고색창연한 우리말과 폭 넓은 배경지식을 사용하며 대화하고 일본어 남발을 극도로 꺼리지만 일제 식민지에 살아야하고 일제의 강요에 일본어를 배울 수 밖에 없었던 어린 시절(말이나 타령이나)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일본어를 사용하는 모습 (스느브 스느브), (메마른 입술 같은)이 등장하거나 보여지는 데요.
읽고 난 후의 솔직한 마음은 (아침바람 찬바람에)에 등장하는 손자 봉화같은 마음이 들어요.
할아버지의 지난한 삶의 여정이 궁금하면서도 막상 이야기해주시면 집중하지 못하고 잡념에 빠지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비록 「국화 밑에서」가 처음이지만 저도 작가님의 작품을 오랫동안 읽어보고 싶습니다.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