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 2018 제6회 수림문학상 수상작
김의경 지음 / 광화문글방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 수림문학상을 수상하신 김혜나작가님의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를 시작으로 2017년 이진작가님의 「기타 부기 셔플」에 이어 2018년에는 김의경작가님의 「콜센터」가 제6회 수림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저는 김혜나작가님의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가 나올 때부터 꾸준하게 수림문학상 수상작품들을 읽어보고 있는 데, 「청춘파산」으로 한국경제 청년신춘문예에 당선되었고 출간 당시에도 흥미롭게 읽었는 데 「콜센터」보다 약 1달전에 출간된 첫 소설집 「쇼룸」또한 정말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이야기들로 가득차서 김의경작가님의 「콜센터」에 많은 기대감을 가지면서 읽어 보았습니다.
물론 230여페이지의 길지 않은 이야기이지만 읽는 내내 분노와 많은 감정들을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말주변이 없고 조금씩 말을 더듬어서 콜센터나 상담하는 일을 할 자신이 없어서 편의점에서 고객들을 잠시나마 상대하는 일을 하는 데 흔히말하는 ‘진상손님‘이 아예 없지는 않아서 헤드셋 너머로 들리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와 툭하면 반말과 욕설을 일삼는 이들을 눈으로 접하는 데 실제로 그 ‘진상손님‘들을 바로 대면하는 느낌이 들어서 저도 모르게 온몸이 떨리더군요. 실제로도 한바탕 소동이 끝나면 저도 모르게 손이 덜덜 떨리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이지만「콜센터」속의 인물들이 완벽하고 안락한 미래를 꿈꾸지만 불완전한 현재에 머물며 불안한 나날들을 보내는 모습에 저도 이제 30대에 접어들면서 스무살에 시작했던 편의점아르바이트를 오랫동안 하게 될 줄은 정말 꿈에도 생각못했는 데 이렇게 또 30대를 맞이하면서까지 계속하고 있는 제 모습이 겹쳐져서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소설에서라도 잠시나마 위로를 받으려고 닥치는 대로 읽어보게 되는 데 소설을 다 읽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또 다시 현실이 떠올라서 불안해하는 것이 싫어서 소설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프렌차이즈 피자주문을 도와드리며 조만간 그만둘 예정인 강주리, 주리를 좋아하는 박형조, 오랫동안 아나운서시험을 준비한 미모의 최시현, 대기업에 다니는 남자친구와의 이별을 예감하는 우용희, 언젠가는 자신만의 가게를 차릴 계획 중인 피자배달부 하동민. 좋은 친구들을 만난 것 같아 그것으로 위안을 삼으려고 합니다.
벌써 다음 수림문학상 수상작이 기다려집니다.
김의경작가님의 다음 작품또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