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간이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밤 후다닥 다급한 발소리와 함께 살인사건이 시작된다.

채소가게 남매 집에서 시작된 살인사건은 에도시대의 혼조 후카가와라는 서민들이 살고 있는 집합단지에서  일어나는 기괴한 사건들로 이어진다.

여동생은 한밤중에 괴한이 들이닥쳐 오빠를 죽였다고 하고 그사건으로 인하여 관리인이 바뀌고 새로운 관리 사카지라라는 사람이 오게 되면서 단편적인 사건들이 이어진다.

 

괴한
노름꾼
통근하는 지배인
논다니
절하는 남자
긴 그림자
유령

이렇게 7개의 단편들이 나열되어있지만 각각의 이야기들이 조금씩 연개되면서 결국은 큰 하나의 사건과 연결되는 구조이다.

개별적인 사건들도 각각의 재미를 주고 , 거기에 다모여진 사건들에 나타나는 하나의 목표및 큰 사건에 재미를 더해주는 구조이다.

끊어서 읽어도 전혀 무리가 가지 않는 장편이라서 더욱 매력적이다.

 

거기에다가 특이한 등장인물들의 조합이 가히 환상적이다.

남의 말을 듣는 즉시 머리속에 하나도 빠짐없이 기억하는 - 짱구

거리, 단위등를 재는것을 좋아하고 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오줌싸개 미소년- 유노스케

그리고 주인공  헤이시로 일명 얼간이 무사 ,모든것을 귀찮아하고 좋은게 좋은것을 인생의 기준점이고 빈둥거리면서 지역을 관리하고 , 맛난것을 먹기를 가장좋아하는 식탐 얼간이 무사이다.

 

미미여사가 쓴 에도물은 서민의 삶을 통해 인간의 내면속의 감정들이 어떤식으로 표출되는가를 잔인하고 두렵지않고 코믹하면서 잔잔하게 그려주고 있다.

또한 그속에서 일본의 서민생활및 문화를 두루 볼수 있었고 또한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민들의 삶에서 희생당하는 모양새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나 지금보다 그때가 좋았던 것은 인간에 대한 연민과 동정심이 존재했던 시대이기 때문에 인간으로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이 첫번째이고 그다음이 처벌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얼간이무사 헤이시로 의 세상을 따스하게 하는 시선속에서 우리는 따스한 세상을 만드는 지헤를 배울수 있을것 같다. 그곁에 오줌싸개 미소년 유노스케까지 있다면 금상첨화이지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