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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내 영혼에 바람이 분다 - 그리움을 안고 떠난 손미나의 페루 이야기
손미나 지음 / 예담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이 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몇가지 사실을 밝혀야겠다. 그 첫번째는 알라딘 신간평가단에서 이 책을 받고 읽게 되었는데 마음씨 고운분께 드릴 기회가 있어 책을 드리게 되었다. 그런데 드린후로 마음에 커다란 구멍이 생긴듯 허전한 마음이 들어 다시 구입하게 되었다는 것. 다시말하자면, 나는 손미나씨의 여행기를 무척 무지 엄청나게!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두번째로는 이 책을 디테일하게 칭찬할 예정이다. 아주 세세하게. 혹여 나의 이런 지나친 애정이 징글맞은 분들이 계시다면 살포시 지나가셔도 좋다. 또는 나에 지나친 애정에 감염되어 이 책을 덜컥! 구입하시는 우를 범하지는 마시길! 다만 책 속에서 소개하는 문장 하나, 단어 하나, 사진 한 장에 마음이 흔들린다면 그럴때 구입을 권유하는 바다. 그게 바로, 이 책을 읽어야할 목적이니까!
이름도 생소했던 '페루'라는 나라를 알게 된 건 '꽃보다 청춘'의 유희열, 이적, 윤상씨 때문이었다. 마추픽추, 마야문명, 리마등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떠나버린 세계처럼 21세기의 문명과는 너무 멀게 느껴지는 페루의 곳곳의 숨결이 원시적이어서 기억에 오래오래 남게 되었다. 그런데 손미나씨가 페루 여행기를 출간 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나 반가웠다. 거기에 신간평가단에서 덜컥 이 책이 선정 되었을때는 방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기도 했다. 누군가 내게 왜 손미나씨를 그렇게 좋아하냐고 묻는다면, 나는 알랭 드 보통의 말을 빌어 들려줄테다.
" 이상적인 여행사가 존재한다면 우리에게 어디를 가고 싶으냐고 묻기보다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냐고 물어볼 텐데"p7
그녀의 여행기는 단순히 여행을 목적으로 하지않는다. 다시말하자면, 그녀가 훌쩍 여행을 결심하게된 계기에는 나름 삶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잘 나가던 아나운서 자리를 박차고 나올 수 있었던 것도, 여행작가가 되어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는 것도,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를 한국에 자리잡게 한 것도 모두 그녀의 삶속에 직면된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변화를 찾아 훌쩍 떠날 수 있는 용기와 그 용기를 가지고 돌아와 실천하는 실행력들이 나를 설래게 만들고 꿈꾸게 만들며 그녀의 열렬한 팬이되기에 충분했다.
표지를 살펴보면서 캬~하는 탄성을 쏟을 수 밖에 없었다. 계단식 논밭의 품안에 풀썩 누워 광활한 하늘과 전설의 새 콘도르를 감상하고 있는 그녀의 밀집모자 마져도 너무나 사랑스러웠다. 마치 영화의 한 컷 처럼 시작될 이야기에 마음이 무척 설래였고 그녀를 따라 페루로 여행하는 시간이 즐거웠다. 이 여행의 목적은 '그리움' 인데, 그 그리움 속에는 전설의 새 콘도르가 중요한 존재다.
콘도르는 잉카말로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을 자유' 라는 뜻으로 인간과 하늘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라고 하는데 역사를 조금 더 들여다보면, 콘도르 칸키(튜팍 아마루 2세)에서 딴 이름으로 매의 일종인 새다. 1533년 잉카 문명이 스페인 프란치스코 피사로에게 멸망 하였는데 1780년 가브리엘 콘도르 칸키가 선두가 되어 농민 반란을 일으키고, 그 주범이 되어 잔혹하게 처형 당하면서 스페인 압제로부터 해방의 상징하는 징표가 되어 영웅이 죽으면 콘도르로 부활한다는 전설이 생겼다고 한다. 잉카의 토속 음악인 <엘 콘도르 피사>는 오페라타 <콘도르 칸키>의 테마음악으로 원래 가사가 없던 것이 후대로 전해지면서 염원을 담은 가사가 생겨났다고 한다.
' 오, 하늘의 주인이신 전능한 콘도르여,
우리를 안데스 산맥의 고행에 데려가 주오,
잉카 동포들과 함께 살던 곳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그것이 나의 간절한 바람 입니다. 전능하신 콘도르여,
잉카의 쿠스코 광장에서 나를 기다려 주오,
우리가 마추픽추와 와이나픽추를 거닐 수 있게 해주오'
하지만 지금 전해지는 사이먼 가 펑클의 가사 (나는 달팽이가 되기 보다는)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한다. 손미나의 이번 여행기에서 콘도르를 중요하게 언급하는 이유는 그녀의 아버지와 깊은 연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언급하기 죄송하지만.. 3년전 혈액암으로 아버지를 갑작스럽게 잃었던 그녀가 하늘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콘도르를 만나 아버지의 숨결을 느끼고 싶었기에 이번 여행의 중요한 목적이 되었고, 그렇게 그녀는 마법처럼, 만나기 어렵다는 콘도르를 만나 아버지와 깊은 대화를 나누던 장면이 내겐 어느 여행보다도 큰 의미가 되어주었다.
하늘, 구름, 산, 바람, 무지개, 잔디, 노을, 나무와 햇살, 맑은 공기와 별들, 그리고 안데스와 친구들이 함께 했던 이번 여행기는 손미나 저자가 아버지를 만나고 돌아오던 선물같은 시간인듯 느껴졌다. 10년동안 함께 여행을 다녔던 일본인 친구와 티티카카에서 '알파카'를 두고 투닥거리며 싸우기도 했고, 쿠스코의 고산지대에서 커다란, 아주 커다란 산소통에 의지해 밤을 지새우기도 했으며, 마추픽추 절경 위에서는 <천공의 성 라푸타>를 떠올리기도 했지만, 나는 '비에 사그라도'라는 마을의 절경 앞에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멋진 풍경이 떠올라 한참을 들여다보기도 했다.
< 천공의 성 라푸타>가 떠오른 마추픽추의 절경
<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떠오른 비에 사그라도.
이 책을 디테일하게 칭찬해 보자면 첫번째는 올 칼라라는 점. 두번째는 깨알같은 센스를 보여준다는 점인데 하단 페이지마다 예쁜 사진을 통해 여행하고 있는 장소를 표시하고 있다는 점,
세번째로 총 5장의 테마에 첫 장에는 지도를 담고 있어 쉽게 눈으로 볼 수 있게 배려했다는 점.
네번째로, 페이지 곳곳에 선물처럼 숨어있는 코드를 휴대폰으로 찍어보면, 그녀가 아마존에서 담아온 비를 감상하거나, 전설의 새 콘도르 혹은 잉카인들의 생활모습들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여행기라는 점이다.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여행은 알랭 드 보통의 말처럼 어떤 변화를 찾아서 훌쩍 떠나는 여행이다. 삶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을 찾기 위해서. 때론 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아주 사소하지만 무시 할 수 없는 문제들을 떠안고서 훌쩍 아주 훌쩍 떠나 나에 모습을 들여다보고 싶다. 그런 여행의 의미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사람이 내겐 손미나 저자다. 그래서 그녀의 여행기는 어떤 여행기보다 나를 행복하게 또 설래이게 그리고 가슴뛰게 만드는 거 같다.
나도 그녀처럼 내안에 고민을 떠받치고 있는 시간을 무너트리고 훌쩍 떠나고 싶다!
" 역사는 쉬지 않고 흐른다. 우리는 그 역사의 강을 따라 흘러가버리는 운명을 안고 태어난 인간들, 창틀에 소복하게 쌓였다가 바람 한번 불면 포로로 날아가버리는 먼지와도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러니 짧은 여행길 같은 인생에서 욕심 따위는 버리고 걸어도 좋다. 죽음은 너무 두려워하거나 애석해하지 말지어다. 그것 또한 삶의 일부인 것이니'p155
' 젊은 아가씨, 우리의 땀이 곧 우리의 삶이예요. 인생은 그런 거지요. 어디에서 살든 부자든 가난한 자든 똑같아요. 중요한 건 가슴에, 그리고 우리의 영혼에 있죠. 난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해요. 당신도 부디 행복하세요'p92
'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는 순간부터 여행자다.'
' 여행은 인간이 가슴에 품고 사는 우주를 확장 시키고 내면의 성장을 도와주는 '길 위의 학교'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