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을 끓이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라면을 끓이며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태어나 살아가던 1980년대에는 모두가 가난했다. 누구 하나 실컷 배불리 먹었다는 사람을 만난 적 없고, 누구 하나 때깔 고은 새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 없었다. 모두 다 후즐근하게 늘어진 티셔츠를 엄마에서 언니로 언니에서 동생으로 이어지거나, 아빠에서 오빠로 오빠에서 동생으로 이어지는 뫼비우스의 띠와 같았다. 우리 집은 특히 형제자매가 다른 집에 비에 많았다.(아버지 주변 분들은 모두 2명의 자식만 두고 계셨다) 베이비붐 세대인 아버지와 어머니는 가난한 살림살이 속에서도 집안의 기둥인 '아들'을 얻기 위해 딸 셋을 낳고 아들을 얻으셨다. 그래서 우리 집은 늘 먹을것이 부족했다.

 

 

당시 라면이 보편화되었던 시절이었지만, 우리 집에서 라면은 평소에는 먹을 수 없는 특식에 가까운 음식이었다. 늘 집안을 든든히 지키시던 엄마가 외출을 하시는 날이면, 아버지는 그날 저녁 서랍장 속에 꽁꽁 숨겨둔 라면을 끓여주셨다. 평소엔 맡아볼 수 없던 라면냄새가 집안에 진동을 하면 우리는 환한 웃음꽃을 피우며 서둘러 식탁에 앉아 경건한 마음으로 기다리곤 했다. 그러면 아버지는 고기 건더기가 동동 떠오른 라면을 놓아주셨다. 라면과 고기! 이건 정말 멋진 조합이었다. 아버지의 입에서 '먹자'라는 신호탄이 떨어지면 동생과 나는 잽싸게 그릇속에 있는 고기를 건져 입안에 넣고 오물거렸다. 그런데 아뿔싸! 이건 고기가 아니라 덜 풀린 된장 덩어리었다. 동생과 나는 아무런 말도 못하고 된장 덩어리를 힘겹게 삼킨 후 속은 마음을 애써 진정시켜야 했던 기억이 난다.

 

 

우리 아버지가 끓여주시던 라면은 '된장 라면'이다. 식구가 많다 보니 일반적인 '맛'보다도 '양'으로 승부하던 우리집은 라면을 끓일 때 물을 넉넉히 넣고 푹 삶아 끓여내곤 했는데 아버지는 거기에 된장을 넣어 끓이곤 하셨다. 그렇게 라면 국물 속에 침투한 덜 풀린 된장은 면발 사이사이에 고기처럼 위장하며 우리의 손길을 기다렸다. 라면 냄새에 흥분한 우리가 된장인지 고기인지 분간을 못하고 냉큼 집어먹으면 기대와는 다르게 씁쓸하고 짭짤한 맛이 입안에 퍼져 오만상을 찌푸릴수 밖에 없던 기억이 난다. 이런 우리의 표정을 읽으신 아버지는 된장이 우리몸에 얼마나 좋은지를 말씀해주시곤 했던 기억이 난다. 어린시절에는 아버지의 말씀은 귓등으로 들으며 그저 고기건더기로 속은 분한 마음만 있었지만, 이렇게 부모님의 마음을 헤아릴만큼 성장하고 보니, 아버지의 된장 한 스푼은 자식들의 건강을 생각한 뭉클한 마음이 담긴 사랑이였음을 느끼게 되었다.

 

 

' 맛은 화학적 실체라기 보다는 정서적 현상이다. 맛은 우리가 그것을 입안에 누리고 있을때만 유효한 현실이다. 그외 모든 시간 속에서 맛은 그리움으로 변해서 사람들의 뼈와 살과 정서의 깊은 곳에서 태아처럼 잠들어 있다. 시장기는 얼마나 많은 맛을 환기 시키는가p17

 

 

김훈 저자의 책 <라면을 끓이며>를 읽으며 맛은 '정서적 현상'이라는 말에 강한 긍정을 느낀다. 아버지가 끓여주시던 된장라면은 단순한 라면을 넘어 아버지의 사랑과 추억이 내 기억의 가장 밑바닥에 웅크려있었음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 하나 저자의 말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기억 밑바닥에서 태어처럼 웅크리고 있는 각인된 기억의 '맛'은 시장기로는 소환될 수 없다는 특수성이 있다고나 할까. 그저 허기진 배를 쥐어틀고 떠올린다기 보다도 이렇듯 면발처럼 탱글탱글한 '글맛'을 들이킬때 예고도없이 불쑥 소환되어지고 눈앞에 펼쳐저 그 그리움 속으로 빨려들어갈 수 있음을 느낀다. 그러니 김훈 저자의 글맛은 그리움이 묻어나고 사랑이 묻어나고 때론 풍화된 기억의 저 밑바닥으로 불쑥 빨려들어가 잊혀진 사람들과 만나고 아픔 마음을 달래고 돌아오는 인생의 달그락거리는 울림이 있다고나 할까. 이 책은 다양한 글들을 묶은 산문집이라 모든 내용을 온전히 받아 들였다고 할 수 없지만, 무엇보다 맛과 아버지에 대한 글맛으로 책을 읽는동안 뭉클하고 행복했던 시간이였음을 느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02 12: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1-05 14: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aesar 2015-11-02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을 읽은 이의 좋은 글, 잘 봤습니다.

해피북 2015-11-05 14:46   좋아요 0 | URL
아웅. 부끄럽지만 감사합니다 caesar님! 즐거운 오후시간 보내세요 ㅎㅎㅎ

살리미 2015-11-02 1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해피북님도 신간평가단이셨군요^^
ㅎㅎ 된장 라면의 맛 궁금하네요^^ 저도 된장라면은 아니었지만 된장찌개 속 된장 덩어리를 고기로 착각하고 얼른 집어먹은 기억이나서 한참 웃었어요^^
제게 아버지의 음식은 멜튀김이라는 제주도 음식이에요. 빙어만한 크기의 `멜`이라는 생선을 튀겨주시면 한입에 쏙 먹곤 했는데 그게 그렇게 맛있었거든요. 지금도 가끔 엄마가 제주도에서 보내주시면 제가 튀겨보기도 하는데 그 때 그 맛은 안나요. 아버지의 추억과 함께하는 `정서적인` 맛이라 그런가요.

해피북 2015-11-05 14:52   좋아요 0 | URL
아닛! 오로라님도 신간평가단이신가요? ㅎㅎ 어느 분야세요?
오로라님도 된장 덩어리를 착각하셨다니 저도 큭큭 거렸어요. 어릴적 한번쯤 경험하게
되는 추억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ㅎㅎ

그리고 멜튀김! 며칠전 티비에서 `제주도에서 살아보기`란 프로그램에서 나온걸 봤어요.
마치 멸치처럼 생긴 `멜`이라는 생선을 국과 튀김으로 먹던 장면을 보면서 `멜`은 어떤 맛일까 했는데
멜튀김이 고소하다더라구요 ㅎㅎ 그런 추억의 맛을 간직하고 계실 오로라님이 무척 부럽습니다^^
그래도 뭐니뭐니해도 어릴적 먹던 음식에 맛은 흉내낼 수 없는 정말 저 깊은 밑바닥에 `정서`의 맛 `
정말 그` 맛`인거 같아요 ㅎㅎ

비로그인 2015-11-04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소고기라면 정말 맛있었는데 지금은 라면이 별로 맛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해피북 2015-11-05 14:53   좋아요 0 | URL
크~ 맞아요! 소고기라면 ㅎㅎㅎ 이름도 참 순수했지요?
그때 면발이 더 탱글거렸던거 같은데 요즘은 면발을 먹다보면 좀 질리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ㅎㅎ 아마도 당시보다 먹을것이 많아지고 또 좋은 음식때문에
입맛이 변해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했답니다^^ 즐거운 오후 시간 되세요 아리님^^

살리미 2015-11-05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앗! 전 신간평가단이 아니에요^^ 제가 조사선택을 잘못하는 바람에 ㅋㅋㅋ 제가 감히 평가단이라뇨 ㅎㅎ
멜튀김이 티비에도 나왔었군요?? 저도 봤음 무척 반가웠을텐데... 국으로도 먹고 말려서 조림으로 해먹어도 정말 맛있거든요.
제 추억의 음식을 해피북님도 보셨다니 더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