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미디어에 등장하는 낱말과 어구를
똑같이 되풀이한다면,
이는 세상을 더 크게 바라볼 틀이 없다는 것을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다.
그러한 틀을 가지려면 더 많은 개념들이 필요하며,
더 많은 개념은 독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방에서 스크린을 치우고 책으로 그곳을 채워라.

티머시 스나이더, 『폭정 - 20세기의 스무 가지 교훈』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줄거리 。。。。。。。

     한 밤 중 일어난 살인, 혹은 자살 사건. 유일한 목격자는 맞은 편 집에 사는 소녀 지우(김향기)였다. 하지만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지우의 증언을 어디까지 인정할 수 있을지를 두고 사람들은 의문을 품게 된다.

     한편 검찰은 사건이 일어난 집에서 일하던 가사도우미를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한다. 증거는 역시 지우의 증언. 민변에서 일하다가 대형 로펌에 들어 온지 이제 1년 쯤 된 순호(정우성)은 사회 공헌 차원의 국선변호를 맡아보라는 대표의 말에 따라 일을 맡게 된다.

     사건의 유일한 증인인 지우와의 접촉을 시도하는 순호. 하지만 그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사건은 생각했던 것만큼 단순하지도 않았다.

 

   

 

    

2. 감상평 。。。。。。。

 

     감독은 장애를 소재로 꽤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영화에서 묘사된 자폐아의 이미지가 어느 정도나 사실에 가까운지는 모르겠지만(분명 모드 자폐인들이 뛰어난 시각적, 수리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자폐아를 한 명의 인간으로, 똑같은 사회구성원으로 보고, 그 능력과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 좋은 주제로 발전시켰다.

 

     물론 여기엔 주연을 맡은 김향기의 좋은 연기도 한 몫을 했다. 앞서 봤던 신과 함께 같은 영화에서는 여전히 발성이라든지 하는 부분이 좀 어색하게 느껴졌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발성까지도 제법 오래 연습한 티가 난다. 덕분에 몰입도도 높아지고. 개인으로서도 좋은 선택이었다. 여기에 슈트빨 하면 정우성. 이번 작품에서는 크게 튀지 않으면서 상대역인 김향기를 적절하게 부각시켜주는 역할을 잘 수행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장애인복지기관인 밀알에서 일하시는 분과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다. 당시 강서구에서 벌어졌던 특수학교설립 반대운동과 관련된 내용이었는데, 생각해 보지 못했던 내용을 집어주셨다. 자신은 특수학교 설립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 의외였다. 기본적으로 장애학생들도 일반학교에서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이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도 함께 살아야 할 공동체의 일원인데 어려서부터 분리시키는 쪽으로만 정책을 세워서는 안 된다는 말과 함께.

 

     얼마 전 장애인들을 위한 그룹홈이 집 근처에 들어서는 것을 대대적으로 들고 일어나 반대하는 주민들에 관한 뉴스를 본 적이 있다. 그 조잡한 이유 같지 않은 이유는 역시나 집값이 떨어진다는 것. (모든 것을 물질로 환원시키는 유물론자들의 투쟁은 이미 저변에서부터 확실하게 승기를 잡은 상태인 것 같다.) 처음에는 장애인이었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곧 저소득층, 외국인, 이제는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 건축 반대까지 치닫고 있다. 믿고 있는 건 오직 돈이라는 신밖에 없는 신흥종교신자들.

 

     장애인들과 함께 살아갈 수 없는 사회는, (시간이 지나면서 배제의 범위가 늘어나기에) 점점 더 고립되고 축소될 것이다. 자기가 설 수 있는 사다리를 스스로 잘라버리는 어리석은 짓을 했다는 걸, 떨어지기 전에 깨달을 수는 없는 걸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설해목 2019-02-18 15: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제 <챔피언스>라는 스페인 영화를 봤는데 뭐랄까 생각없이 봤다가 얻는 게 참 많은 그런 영화였어요.
비장애인인 농구 코치가 사회봉사명령으로 장애인 농구단에 합류하는 이야기인데 함께 어울려 하나의 팀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감동이더라구요. 이 영화도 한번 봐야겠어요.

노란가방 2019-02-18 20:53   좋아요 1 | URL
아 그런 영화도 있군요.
갈수록 우리 사회가 편 가르기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것 같아 우려가 되네요.
좋은 영화가 하나의 치료제가 될 수 있을까요..
 

 

 

괜찮아

동굴이 아니라 터널이었으니까.


- 젠틀위스퍼, 『괜찮아 그냥 너 하나면 돼』 중에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9-02-11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점은 잘 되십니까?ㅋ

노란가방 2019-02-11 17:24   좋아요 0 | URL
놀러 오세요..ㅋ 딱히 놀 건 없다는 게 함정...

stella.K 2019-02-11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거기 가서 놀면 안 되죠.
책 읽어야지.
사람들 얘기도 하고 그러나요?
왠지 그러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노란가방 2019-02-12 15:58   좋아요 0 | URL
ㅋㅋ 와보시면 아시겠지만, 막 오다가다 들릴 만한 곳이 아니라서요..
그래서 일단 운영도 예약제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신 없이 어떻게 죽을 것인가
크리스토퍼 히친스 지음, 김승욱 옮김 / 알마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1. 요약 。。。。。。。

 

     도킨스와 함께 대표적인 반()신론자인 저자는 만년에 식도암에 걸려 투생생활을 하다가 세상을 떠난다. 이 책은 그가 자신의 병을 알게 된 후 다양한 항암치료를 하면 점점 쇠약해지는 과정을 에세이로 적어내려 간 것을 모아 엮였다.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에 대한 자각과 치료가 잘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짜증과 체념(그 중 일부는 인간배아복제 연구를 제한함으로써 이를 막고 있다고 여기는 이들을 향한다.), 쇠약해져 가는 자신에 대한 연민 등이 주를 이룬다. 이 부분은 딱히 특별할 것도, 좀 더 감동적일 것도 없는 부분.

 

     ​하지만 원제(Mortality)와는 상관없는 지금과 같은 제목을 출판사 편집부에서 붙였다면 뭔가 다른 이야기도 있을 터. 역시나 작가는 이런 상황에서도 신에 대한 자신의 관점은 변함이 없음을 강변하면서 기도의 무용성을 중심으로 신 존재에 대한 (그리고 그걸 믿는 이들에 대한) 조롱(혹은 비난) 등을 이어나간다.

 

 

2. 감상평 。。。。。。。

 

     ​, 우선 작가가 무신론자이던 아니건 간에 상관없이, 한 사람의 죽음에 관해선 비웃거나 조롱할 이유가 없다. 책에 소개된 어떤 사람들처럼, 그의 암이 그가 생전에 행했던 불신앙적인 언명에 대한 신의 저주라는 식으로 생각할 필요도 없다. 이 책에 대한 감상 역시 그 개인에 대한 공격보다는 책에 언급된 문장들에 관한 것으로 국한하려 한다.

     『신은 위대하지 않다에 대한 리뷰에서 길게 썼듯이, 일단 작가는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논리라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에 기초해 종교(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간다. 완고한 유물론자들 특유의 이 입장에 대해서는 다양한 반론이 존재하므로, 굳이 또 언급하지는 않겠다.

     물론 기독교의 어떤 행위들에 관한 설명은(예컨대 책에도 제법 길게 언급되는 기도같은) 논리적으로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그 중에는 작가에 대해 우호적인 사람들도 포함된다) 빈정거릴 것까지야 있을까(어쩌면 자신은 이걸 유머라고 여겼을지도 모르지만). 뭐 자기 책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쓰는 게 뭐가 잘못이냐는 식이라면, 뭐 그러시던지.(그런데 이런 식으로 나가기 시작하면 더 이상의 평가는 설 자리가 없어져 버린다)

 

     ​사실 죽음에 관한 무신론자, 혹은 유물론자의 범상치 않은 통찰 같은 걸 살짝 기대하기도 했지만, 책 전반에 걸쳐서 일관된 냉소적 태도를 꾹 참고 책장을 넘기면 짜증이 등장하는 식이라 뒤로 갈수록 집중도가 떨어진다. 논쟁적 여지가 있는 요소조차도(인간배아를 이용한 의료적 처치 같은) 그의 치료를 방해하는 것으로 상정되면 사는 것도 부끄러워 하라고 일갈하는 식이니까(59).

 

 

      ​하지만 작가의 주된 논지 가운데 하나는 기독교인에게도(이 책의 종교는 보통은 기독교를 가리킨다) 중요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기독교는 단순히 감정이나 마음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히친스는 바로 이 부분을 가지고 그의 공격을 계속해 나가고 있고, 기독교인들이 대답해야 하는 지점도 그 자리여야 한다.

 

     ​종교는 개인적인 확신이나 마음의 평안의 영역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사실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려면 이런 비판들에 단순히 귀만 막지 말고, (물론 상대는 대화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더라도) 충분히 우리 안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해야 한다.

  

 

     ​딱히 인상적이지는 않았던 짧은 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간 머리 앤 네버랜드 클래식 45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김경미 옮김, 조디 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캐나다의 프린스에드워드 섬의 작은 마을 에이번리. 큰길에서 좀 떨어진 곳에 나무들에 둘러싸인 초록지붕 집에는 매슈와 마릴라 남매가 살고 있었다. 둘 모두 나이도 들고 더 이상 힘든 일을 홀로 할 수 없었던 그들은 고아원에서 자신들의 일을 도와줄 사내아이를 입양하기로 하지만, 막상 약속된 날짜에 역 앞에서 만난 건 작고 빨간 머리에, 주근깨투성이인 소녀 앤 셜리였다. 기대감에 넘치는 아이를 차마 고아원으로 돌려보낼 수 없었던 남매는 결국 앤과 함께 살기로 결심한다.

     이 수다스럽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모든 사물과 사건을 경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밝은 아이는 실수를 연발해 마릴라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 놀라게 만들기도 하지만, 특유의 친화력으로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하루도 지루할 틈 없이 보낸다.

 

 

2. 감상평 。。。。。。。

     이 멋진 작품을 왜 이제야 읽게 되었을까 싶다. 기억 속 아주 어린 시절에 텔레비전 만화영화로도 방송이 되었던 것 같은데, 사실 그 때는 별로 눈에 들어오지 않았었다. (오히려 이 책을 보고 난 뒤에야 한 번 찾아볼까싶은 생각이 드는) 20세기 초반 캐나다의 한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한 소녀가 일으키는 작은 소동들의 이야기가 왜 그렇게 재미가 있었을까.

     우선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어린 나이에 양 부모를 모두 잃고 고아원에서 수개월을 자란 주인공 앤 셜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척이나 쾌활하고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애를 쓴다. 아니, 단순히 긍정적이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하고, 사물들을 경탄어린 눈으로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쉴 새 없이 실수를 하면서도 자기비하나 자기연민에 빠져 들어갈 틈이 없는데, 그러기엔 그를 둘러싼 주변 환경이 너무나 멋지기 때문이다. 그토록 빨리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앤에겐 고개를 숙이고 있을 틈이 없었다.

 

     ​물론 앤이 고아 출신이고, 때문에 그가 하는 생각과 말들에서 그런 배경이 언뜻 드러나는 부분들이 보일 땐 약간의 측은한 마음도 든다. 그리고 이런 마음은 곧 그녀의 도전들을 응원하게 만든다. 자신의 결핍과 한계를 아는 아이가 더 의연하게 말하고 행동할 때 드는 짠한 마음이랄까.

     하지만 단순히 앤이 불쌍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우선 그 자신이 그렇게 느끼지 않고 있다) 작중 여성에게 투표권도 인정되지 않았을 당시, 시골 마을에서는 특히나 더 보수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앤은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주체성을 잃지 않는다. 물론 자칫 이게 예의가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앤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니고 있으니.

     작품이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앤 또한 나이를 먹어간다. 오늘날로 치면 여전히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며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해 있을 만한 나이지만, 20세기 초에는 십대 중후반이면 한 사람 몫을 해 내야 했던 시절이다.(개인적으로는 정말로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게 존재하기는 하는 건지 의문도 든다.) 앤도 성장하고, 전 만큼 많은 말과 공상에 빠지지 않게 되는데, 마릴라가 그런 앤을 보고 아쉬움을 느끼는 장면에 아주 깊이 몰입해 버렸다. 물론 성숙해진 앤은 그 나름대로 멋있는 여성이 되겠지만, 워낙 그 어린 시절의 천진난만한 귀여움이 기억 속에 깊이 남았으니..

     단숨에 읽어버린 작품. 후속의 두 권도 얼른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