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우리들의 오래된 동반자 크로마뇽 시리즈 1
정준호 지음 / 후마니타스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간 의대 선생들에게 우리 학교는 초원에서 양이 풀을 뜯는, 아주 평온한 곳이었다.

아무것도 안해도 누가 뭐라할 사람이 없었단 뜻이다.

그런 좋은 시절은 시나브로 갔고,

올해부터는 나같은 기초의학 교수에 한해 주 당 6시간을 강의하지 않으면 월급을 깎겠단다.

돈에 약한 우리는 부랴부랴 교양강좌를 개설했고,

난 주말마다 강의준비를 하느라 허리가 휘고 있다 (평일엔 연구를 해야 하니까).


내가 개설한 교양강좌 중 기생충을 가르치는 ‘현대기생충백서’라는 과목이 있다.

그 강좌를 준비하느라 논문을 찾고 구글을 검색하다보니

그간 내가 너무 얕은 지식으로 살아왔구나,는 걸 새삼 느낀다.

그만큼 배우는 게 많다는 소리인데,

강의 자료가 하나둘씩 쌓여가다 보니 “이것들을 모아 여름방학에 집필을 하자”는 기특한 생각을 하게 됐다.

그전에 냈던 부끄러운 책들 말고, 이젠 정말 제대로 된 기생충 교양서를 내보자는 생각을.


여러 자료를 뒤지던 어느 날, 정준호라는 분의 블로그에 들어가게 됐다.

런던대학에서 기생충학 석사를 하고 아프리카의 스와질랜드에서 의료봉사를 하는 훌륭한 분이던데,

글을 얼마나 잘쓰는지 읽다보면 감탄만 나왔다.

그 글들은 한편 한편이 기생충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어우러진, 유익하고 재미있는 것들이었다.

마음이 초조해졌다.

“이거이거, 이 사람이 먼저 책을 내면 어쩌지?” 싶었는데,

그만 그분의 책이 나오고 말았다.

블로그에서 본 것보다 한 차원 높은 글들이 책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기생충 교양서로 읽을만한 책은 칼 짐머가 쓴 <기생충 제국>밖에 없었는데

이젠 더 이상 그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그보다 훨씬 더 잘쓴 우리나라 책이 있으니 말이다.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선 다음 구절만 읽으면 된다.

“연구가 기생충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연구를 위한 연구였던 것인지 지금도 자신 있게 답할 수 없다. 결국 나는 실험실을 떠나, 실제 기생충이 어떻게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는지를 보고자 아프리카에 오게 되었다.”(11쪽).

훌륭하지 않은가?

대부분의 기생충학자가 안락한 실험실에서 자기가 키우는 기생충을 돌보는 데 그치지만,

저자는 아프리카로 가서 현실의 기생충과 싸우고 있었다.

그런 경험을 토대로 저자는 기생충과 사회, 그리고 정치와의 상관관계를 유려한 문장으로 담아냈고,

그 책으로 인해 여름에 책을 쓰자는 내 계획은 잠깐 공황상태에 빠졌다.

책을 덮고 나서 난 이런 좋은 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책을 또 써야 할 이유를 생각해 봤고, 다음과 같은 이유를 만들어냈다.


1) 기생충에 대한 지식은 정준호 선생이 더 낫다해도, 유머는 내가 한수 위다.

2) 우리나라엔 읽을만한 기생충 교양서가 너무 없었다. 올해 갑자기 두 권이 나온다고 해서 뭐 큰일날 게 있을까?

3) 책 출간과 동시에 저자는 군대에 갔다. 라이벌(이라고 하기엔 내가 좀 딸리지만)이 없는 틈을 노려 일을 벌이라,는 로마시대 무명 병사의 말을 따라야 한다.

4) 생각해보니 한 출판사로부터 계약금만 받고 책을 아직 안썼다. 파렴치한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뭔가 써야 하고, 내가 쓸 건 기생충밖에 없다.


벌써 5월 중순이고 강의는 이제 한달 남짓 남았다.

그 기간 동안 더 열심히 준비해 정준호 선생의 책에 필적할 기생충 교양서를 써 봐야지.

유익함과 유머로 점철된 책을.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1-05-11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빠말이 훈장선생님이 꼭 삼정승 출신일 필요는 없다고 했어요ㅋ
눈높이를 달리 하시면 같은 책도 어린이용, 학생용, 일반인용, 전문서적등등 다양하게 권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라이벌?이 군대에 다녀오면 군대에서만 발견되는 새로운 기생충에 대해서 풀어놓을게 뻔하니 빨리요! ^^;
계약금만 받고 계시면 출판사 사장은 흙 파먹나요ㅋㅋ
그럼요, 조만간 마태님의 책을 보게 되겠군요~ 홧팅!

마태우스 2011-05-11 14:57   좋아요 0 | URL
격려 감사합니다.
눈높이를 달리해서 유머에 굶주린 분들을 위한 책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요즘 유머가 부쩍 떨어져버려서 어쩌나 싶네요
결혼하고 나서 그렇게 됐다는...^^

pjy 2011-05-11 17:31   좋아요 0 | URL
마나님이 댓글 불심검문하시면 어쩔려고요~ 진실을 이케 폭로하시면ㅋㅋㅋ;

마태우스 2011-05-12 00:18   좋아요 0 | URL
아내도 그런 말을 많이 해요
결혼하고 왜 이렇게 유머가 떨어졌냐는..^^

비로그인 2011-05-11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한 가지 이유를 더 달자면, "저는 영화배우 정준호를 그닥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마태우스님이 책을 쓰신다면 무조건 마태우스님의 책을 선택하겠습니다"입니다. 그러니 이제 무조건 쓰셔야 합니다ㅋㅋ^^

마태우스 2011-05-12 00:19   좋아요 0 | URL
후와님 안녕하셨어요 님의 주옥같은 페퍼를 안본지 어언 한달...
네...무조건 쓰겠습니다
정준호 루머는 진실인가요?

가넷 2011-05-11 2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생각은 안자미나 봉사갔다 오셨다고 하신 거 보니까 저도 한번 들렀던 블로그의 주인장 같네요. 그때 마태우스님의 책에 대한 간단한 평도 해놓을 걸 기억하는데.ㅎㅎ;;

한번 읽어야 겠네용.

마태우스 2011-05-12 00:2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가넷님 한번 읽어보삼. 후회 안하실 거예요!

blanca 2011-05-11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마태우스님의 리뷰를 읽으면 어찌나 재미가 있는지 매번 박장대소합니다. 유머 실력이 얼마나 대단한 자질인데요. 그건 노력으로도 얻을 수 없는 것 같아요.

마태우스 2011-05-12 00:21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안녕하셨어요? 재밌다고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유머를 열심히 갈고닦겠습니다 꾸벅

안녕하세요 2011-05-11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책을 읽고 감동받아서 편지를 썼는데.. 주소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어서 결국.. 단국대학교(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안서동 산29)의과대학 기생충학과 서민교수님으로 보냈는데요.. 받으실수있을까요??

마태우스 2011-05-12 00:20   좋아요 0 | URL
앗 그렇게 보내시면 아마 제가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방번호가 321호입니다.

석류기생충 2011-05-12 18:2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헐; 서민님 이거 비밀글 해야되는거 아닌가요? 스토커가 잠입할수도 있습니다.

biseol 2011-05-19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오랫만입니다. 마태우스님.
(이전에 서재글 재밌게 보고 몇번 들어가 본 거 말곤 통성명도 안했는데 오랫만이라니..^^;)

이 책 재밌을 거 같아서 페이지 쭉 보다가 마태우스님 리뷰보고 '사고싶다' 더 강렬해졌어요. ㅋ 마지막 문구에 응원해 드리려고 글쓰네요. 기대하고 있겠습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