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좋은 일 - 책에서 배우는 삶의 기술
정혜윤 지음 / 창비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7월 7일 토요일, 은평구에 있는 서울혁신센터에서는
의미있는 축제가 열렸다.
‘동축반축’이라고, ‘동물축제에 반대하는 축제’의 줄임말이다.
취지는 이랬다.
그간의 동물축제는 해당 동물을 위한 것이 아닌, 오직 인간을 위한 축제였다.
함평 나비축제를 보자.
이 축제는 어린이날이 있다는 이유로 5월 초에 열리는데,
이때는 나비가 훨훨 날기엔 기온이 좀 낮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나비를 잡아다 나비축제를 여는데,
사람들이 돌아가고 밤이 찾아오면 그 나비들은 죽어서 바닥에 떨어지며,
그 수가 워낙 많아 낙엽이 지는 것을 방불케 한단다.
고래축제는 불법으로 잡은 고래를 먹는 축제이며,
산천어축제 역시 당사자인 물고기들이 인간의 노리개 & 먹이가 될 뿐이다.
나비축제가 열리는 함평이나 산천어축제가 열리는 화천이 사실은 이들 동물이 살지 않는,
뜬금없는 장소라는 것도 어이없는 일이었다.
그러니까 동축반축은 인간만을 위한 이따위 축제를 하지 말자는 퍼포먼스였다.


이 축제는 놀랍게도 한 사람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CBS 피디인 정혜윤이 이 축제를 기획했는데,

여기에 동감해준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축제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었다. 

축제가 제대로 자리잡는다면 축제의 주인공인 동물들이 조금은 편해지지 않을까 싶다.
정피디로부터 이 축제에 협조하라는 부탁을 받기 전까지
내 꿈은 고래축제에 한번 가보는 것이었다.
고래가 대부분 불법으로 잡히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그런 데 가서 고래고기를 먹으면 운치가 있을 줄 알았다.
지금은 그런 생각을 했던 나 자신이 부끄러운데,
이왕 깨달음을 얻었으니 앞으로는 그런 축제가 잘 안되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이밖에도 정혜윤은 세월호 가족들이 잊혀지지 않도록 가장 애쓴 사람이며,
이 사회의 진보를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낸다.
그 비결이 뭘까?
언젠가 정혜윤이 했던 세바시 강연에 그 답이 있다.
책을 읽었으면 이젠 책에서 얻은 지식을 어떻게 실천할지 궁리해야 한다는 그 말에
난 놀랐었다.
내게 책은 지식을 얻고, 그럼으로써 잘난 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었을 뿐,
그걸 가지고 실천할 생각은 안했는데,
둘째라가라면 서러울 독서가인 정혜윤은 책에서 읽은 것들을 실천하며 살고 있다.
동축반축 역시 그 실천의 일환일 터, 어찌 그녀를 존경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정혜윤의 신작 <뜻밖의 좋은 일>도 책을 읽는 것이 지적 유희가 아닌,
세상과 맞서 싸우도록 자신의 힘을 키우는 일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가장 공감되는 대목은 다음이었다.
[... 불행을 겪은 사람들은 단 한 단어로 규정된다. 그 사람은 전쟁용사야, 전쟁 때문에 아주 망가졌대...알고 보니 입양아래..성소수자였다는군.
“아, 그래서 그랬구나. 이제 이해된다.”
우리는 한 사람을 얼마든지 축소한다.
그 순간 모두 고개를 끄덕인다.
“아, 알겠어. 그래서 그랬군!” (244쪽)]
정혜윤은 그 다음에 쿤데라의 말을 언급한다.
“그는 한 사람의 개성, 정체성, 가치, 이것들을 파괴하여 무의미한 획일성으로 만드는 것이 악마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타인에 대한 존중은 한 사람을 하나의 원인으로, 당위로 환원시키지 않는 것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 (245쪽)
이것 역시 내가 자주 해오던 것이라, 어쩔 수 없이 진한 부끄러움을 느껴야 했다.
물론 책을 읽으면서 부끄러워지는 건 나쁜 게 아니다.
책을 안읽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게 나쁜 것이다.
그러니 책을 많이 읽고, 많이 깨닫고, 그걸 실천하려고 노력하자.
그런다고 내가 동축반축을 기획하진 못하겠지만,
적어도 그 축제에 가서 멋진 연설을 하는 사람은 될 수 있으니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8-07-17 07: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생각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나비축제에 나비가 죽다니요...
저도 동축반축에 한표!
세상과 맞서 싸우도록 자신의 힘을 키우는 일... 까지는 못해도,
직장내 부당함에 목소리를 내면 인정하더라구요^^
독서를 통한 유연한 사고도 큰 장점.
더운 여름날 잘 지내시지요?

마태우스 2018-07-17 09: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세실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요즘 저한테 드물었던 댓글까지 흐흐흐 저는 요즘 개 여섯 마리 먹여 살리느라 열심히 알바 중입니다 그래서 더운 것도 모르고 일하고 있어요

stella.K 2018-07-17 10:53   좋아요 1 | URL
ㅎㅎ 아니, 알바까지...?!
그럼 휴가도 반납하신 거 아닙니까?

암튼 정혜윤 PD 정말 잘 하는 거네요.
그런 거 지역 경제 살리겠다고 하는 건데
거기에 동물까지 희생하는 건 온당치 않습니다.
오늘이 초복이라는데 개는 또 얼마나 희생될까요?
아침에 불법도축 현장 보여주는데 정말 끔찍하더군요.
동물협회 사람들과 카메라맨 취재한다고 되려 화를 내는데
어이가 없더군요.
한쪽에선 개고기 반대운동 하고,
그 옆에선 개고기 합법적으로 먹게해서
소고기나 돼지고기처럼 깨끗한 환경에서 도축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는데
국회 발의는 됐지만 벌써 몇년째 계류중이라는데
국회의원 속셈이 뭔지 모르겠어요.
이런 식으로 시간 끌기만 하겠다는 건지.
뭐가 되던지간에 무엇이 개를 위한 길인지 한번쯤 더
생각했으면 좋겠어요.ㅠㅠ

마태우스 2018-07-17 23:17   좋아요 0 | URL
어머나 스텔라K님, 댓글 감사드려요. 개 6마리 키우려고 알바 하고 있어용. 휴가는 무슨 휴갑니까 ㅜㅜ 개들 먹여야죠 ㅠㅠ

암튼 새로운 깨달음을 주는 분이라, 정혜윤피디님을 제가 좋아하죠. 개에 대해선....인간의 이기심간의 충돌, 이라고만 정리하고 넘어갈래요.

어린왕자 2018-07-17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수님, <경애의 마음>에 이어 또 저와 같은 책을 읽으셨네요. 찌찌뽕! 제가 사랑하는 작가 중 한 명인 정혜윤의 책. 알라딘 신간에 뜨면 무조건 보관함에 넣지요. 이번 책은 넘나 사랑스러워서 아껴가며 읽고 있습니다~ 저는 수업 마치고 쉬는 시간마다 알라딘에 들어오는데요, 오늘 교수님 글을 보고 울반 여학생에게 ˝ 서민교수님이라고, 아주 유명한 분이 쌤이랑 같은 책 읽고 계셔! 나한테 댓글도 달아 주셨어!˝ 했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덕분에 즐거운 하루가 될 것 같아요^^

마태우스 2018-07-17 23:18   좋아요 1 | URL
오모나 정말 찌찌뽕이네요. 이러기가 쉽지 않은데 어쩜... 글구 제가 뭐 유명하다고 그러셨어요 요즘엔 아무리 다녀도 알아보는 이 하나 없는데 말입니다^^ 암튼 님과 저, 그리고 정혜윤 피디 모두 잘되길 빌어봅시당.

북극곰 2018-07-17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몰랐던 사실이네요. 심지어 저는 산천어 축제가 가기까지 했는데. 한마리도 못잡았지만, 피핓이 선연한 채로 투명 비닐에 담겨 사람들 손에 들려다니는 산천어의 모습을 보니 회든 구이든 먹고 싶은 맘이 확 사라지긴 했었어요.

마태우스 2018-07-17 23:18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저도 산천어축제 가는 게 고래축제 다음으로 원하던 로망이었답니다. ㅠㅠ 역시 사람은 배워야 한다는...

박균호 2018-07-17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로운 통찰을 주는 좋은 책이네요. 저도 읽어볼게요.

마태우스 2018-07-17 23:19   좋아요 0 | URL
앗 작가님이닷! 반갑습니다. 독서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볼 수 있는 책이어요.

hellas 2018-07-20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물축제 반대축제 저도 너무 공감해요!! 몰랐던 좋은 정보 잘 알고 있다 기회되면 꼭 참여해보고 싶어요:)

마태우스 2018-07-21 16:48   좋아요 1 | URL
네 내년에도 할 거니까 그때 봬요. 동물축제가 다 없어지는 그날까지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