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번째 증인 변호사 미키 할러 시리즈 Mickey Haller series
마이클 코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작가인 마이클 코넬리의 책 한 권을 읽었습니다. 예전에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를 읽었는데, 참 재미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 또한 재미있습니다. 이 작가의 문장 스타일이 마음에 듭니다. 간결하고,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몰입감도 있습니다. 

경상도로 출장을 가기 위해 기차를 탔는데, 기차를 타면서 정신없이 읽었습니다. IPX 새마을 기차를 처음 탔는데, 좋았습니다. 좌석도 넓고, 편안하고, 깨끗합니다. 


이 책은 변호사 미키 할러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시리즈 중에서 하나입니다. 미키 할러는 돈을 밝히고, 법정에서 이기기 위해 치사한 짓을 일삼는 변호사입니다. 돈을 안 받고 일을 안하고, 이길 수 있는 변호를 합니다. 하지만, 책을 끝까지 읽으면, 미워할 수 없는 주인공입니다. 츤데레 같은 모습이 있다고 할까요?


법이라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재판 과정을 다룬 책을 읽다 보면, 약자를 위해, 사회 정의를 위한 법이라는 것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재판은 검사와 변호사의 치열한 게임 또는 싸움입니다. 일단, 변호를 맡으면, 피고가 무죄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재판에서 이기는 것만 생각합니다. 피고의 진실을 알수록 재판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검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증거를 수집하고, 범인이 맞는다고 생각하면, 오로지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 무죄일 것이라는 생각을 절대 안 합니다. 심지어 시간 절약을 위해 합의를 종용합니다. 2급 살인으로 인정하면, 7년 감형해 주겠다는 식인 거죠. 


재판 진행 중 어느 한순간에 진실은 사라지고, 모든 것이 오로지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바뀌고, 질주를 시작합니다. 피고의 유죄 또는 무죄. 단 하나의 결정을 향해 말이죠. 물론,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미키 할러 변호사 시리즈를 한 번 읽어 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때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말이죠. 보석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소설에서 피고인에게 100만 달러 보석금이 책정됩니다. 보석금 보증인이 있는데, 20만 달러로 보증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보증인은 20만 달러를 받고, 100만 달러 보석금을 대신 내주고, 나중에 돌려받습니다. 하지만, 20만 달러는 피고인에게 주지 않습니다. 

돈이 있어야지 구속이 안되고, 사회생활을 계속 할수 있습니다. 돈 주고, 법 집행을 미루는 제도이죠. 돈이 없으면, 그냥 형무소에 가만히 있고, 돈이 있으면, 사회에 나가서 재판을 받을 때까지 지낼 수 있습니다. 법이 자본에 따라 움직이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경찰은 용의자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판단합니다. 

구속을 합니다.

법정 출두 후 첫 심리를 통해 협의를 공식적으로 공표하고, 재판 과정의 시작을 알립니다.

변호사는 보석허가청구서를 제출합니다.

예심을 통해 판사는 배심원 재판으로 끌고 갈 만큼 충분한 증거가 있는지 판단합니다.

공판을 시작합니다.

검사와 변호사는 유죄 인정 합의를 거래합니다.

배심원단 선정을 합니다.

검사와 변호사는 각자 모두진술을 합니다.

검사 측 증인, 그리고, 변호사 측 증인이 배심원단 앞에 출두하고, 검사와 변호사는 증인 심문 및 반대심문을 합니다.

공판 내내 치열한 검사와 변호사 간의 수 싸움이 진행됩니다.

검사와 변호사는 배심원단 앞에서 최종변론을 합니다. 

배심원단이 평결을 합니다. 


각 과정에서 검사와 변호사는 배심원단의 판결을 자기 쪽으로 유리하도록 끌고 오기 위해 게임을 합니다. 증인심문과 반대심문을 통해 점수를 얻거나 잃습니다. 정의로운 과정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치열한 점수 쌓기 게임이 흥미진진합니다. 공들어서 쌓은 점수가 한 방에 무너집니다. 배심원단에게 유리한 기억을 남기기 위해 적이 반대심문 하기 전에 증인이 묵비권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을 선보입니다. 


미키 할러가 재판에서 이겼을까요? 피고인은 정말 살인을 저질렀을까요? 아니면, 누명을 썼을까요? 마지막 부분에 치명적인 반전이 있습니다. 


2019.2.15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