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쩍 벌어지는 지진 이야기, 어린이 직업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어린이 직업백과 -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가장 행복한 직업은 어떤 직업일까? 
우리아이들이 자라서 어른이 되면 어찌하든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하게 될터인데, 어떤 일을 하게 될지 부모로서 늘~ 기대와 고민을 갖게 만드는듯하다. 아이가 이러이러한 직업을 가졌음하는 바람이 없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엇보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아 할 수 있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곤 하는데~ 그렇게 아이가 자신의 적성에 꼭 맞는 가장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는것도 어찌보면 쉽지 않음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눈에 확~ 띄었다고 해야겠다. <성격과 기질로 알아보는 어린이 직업백과>는 이제껏 내가 알고 있던 직업관련 어린이도서와는 달리, 우리아이의 성격이나 기질을 파악하고 그런 성향에 맞춘 직업군들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아이의 성격과 기질을 어떻게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까?
이 책에는 10가지 성격과 기질을 나누어 직업군을 다루고 있는데~ 공직자형, 전략가형, 문화 예술가형, 발명가.과학자형, 사업가형, 봉사형, 엔터테이너형, 지도자형, 자연친화형, 모험가형이 그것이다.
각각의 성향 중에 대표할만한 인물을 제시하고 (ex.이순신형-책임감이 강하고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키는 공직자형) 이름 붙여서 아이들로 하여금 그 이름만으로도 그 성격과 기질 그리고 그에 맞는 직업형태를 가늠할 수 있게 한 차례구성이 마음에 든다.
문은 아이의 성격과 기질을 파악하기 위해 각각의 성향별로 체크리스트 항목이 주어지고, 가장 많이 항목이 체크된 리스트의 성향에 따라 아이에게 적합한 직업들을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우리아이와 함께 해본 체크리스트 중 100% 체크를 한 에디슨형(호기심 넘치는 발명가.과학자형)은 역시나 평소에도 과학 도서에 관심 많은 울아이의 모습과 흡사했는데, 에디슨형에 속한 직업들... 로봇 연구원, 항공우주공학 기술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디지털 영상처리 전문가 등등 15가지 직업들마다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그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좋은 점과 힘든 점은 무엇인지~,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를 미리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우리아이가 가장 하고 싶어하고 좋아하는 일이 무언지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물론 성격이나 기질에 맞고 그 일을 하고 싶어한다고해서 꼭 그 일이 우리아이의 직업이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렇게 자신의 적성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직업을 세밀하게 살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 아닐까 싶다.

또한, 자신이 하고픈 일을 찾아 '도전!!'하고픈 욕구를 더 크게 불러일으켰다는 점도 흡족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